‘트럼프 최측근’ 머스크도…“관세 따른 보복관세 우려”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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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USTR 의견서 서명 없이 제출
“보복 관세 표적·美제조비 늘어날것”
FT “머스크 조차 관세 역효과 우려”
  • 등록 2025-03-14 오전 6:56:15

    수정 2025-03-14 오전 6:56:15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미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인한 무역 상대국의 보복 관세, 미국 내 자동차 제조 비용 증가 등을 경고했다.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백악관에서 테슬라 차량에 앉아 언론과 대화하고 있다.(사진=AFP)
1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11일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제출한 ‘불공정 무역관행에 대한 의견서’에서 “공정무역을 지지한다”면서도 “다른 국가들이 미국의 무역 조치에 대응할 때 미국 수입업체들은 불균형적인 영향에 노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테슬라는 “미국의 과거 무역 조치는 해당 국가로 수입되는 전기차(EV)에 대한 관세 인상을 포함해 상대국으로부터 즉각적인 반응을 초래했다”면서 테슬라가 보복 관세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짚었다.

USTR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미국의 주요 무역 상대국의 불공정한 관행에 대해 각 산업계의 의견을 지난달 20일부터 지난 11일까지 수렴했다. 테슬라의 의견서도 이에 따른 것으로, USTR은 의견서를 모아 무역 상대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을 조사하고 이를 개선할 방안을 담은 보고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오는 4월 1일까지 제출할 예정이다.

FT는 “테슬라의 의견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테슬라조차도 광범위한 관세의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얼마나 우려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평했다.

한 관계자는 FT에 “극단적인 관세가 테슬라를 망치고 있다는 것을 정중하게 표현한 것”이라면서 “회사의 어느 누구도 그러한 의견서를 보냈다는 이유로 피해를 입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의견서에 서명이 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통상 의견서에는 CEO 등 책임자의 서명이 포함되는데 테슬라의 해당 의견서는 서명이 생략됐다.

테슬라는 의견서에서 전기차와 리튬이온 배터리에 필요한 소재와 부품을 최대한 미국에서 조달하거나 혹은 생산하기 위해 글로벌 공급망을 점검하고 있다면서도 “특정 부품과 소재는 미국 내 조달이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국내 공급망 제한을 추가로 평가해 미국 제조업체가 필수 부품 비용을 가중시키는 관세로 인해 과도한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대선 기간 머스크 CEO는 트럼프 대통령을 공개 지지지하면서 미국 정치자금 기부액 중 최대 규모인 2억5000만달러를 기부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일조했다. 이에 대한 대가로 머스크 CEO는 백악관 신설 자문기관인 정부효율부(DOGE)를 이끄는 등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실세로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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