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테슬라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의 수혜자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테슬라의 주력 전기차인 ‘모델 Y’가 상대적으로 관세의 영향을 덜 받는데다, 관세가 전기차 생산 비용을 높여 다른 업체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어서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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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생산된 테슬라 모델 Y가 수입 부품을 적게 사용해 상대적으로 관세에 취약하지 않다고 보도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델 Y 전량을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텍사스주에서 생산한다.
모델 Y는 최근 3년 연속 ‘미국산 자동차 지수’ 1위를 차지했다. 이 지수는 차량의 최종 조립 위치, 미국산 부품 비율, 엔진과 변속기의 원산지, 미국 내 고용 기여도 등을 평가해 미 온라인 자동차 거래 업체 카스닷컴이 만든 지수다. 미국 테네시주에서 조립하는 폭스바겐 전기차 ID.4가 모델Y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전반적인 차량 생산 비용을 높여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 우위를 굳힐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테슬라 외에 다른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사업에서 사실상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리튬과 흑연 등 중국산 배터리 원자재 가격이 급등할 경우 다른 전기차들이 고사 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평균 1만2000달러(약 1727만원)에 달하는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가격 격차도 좁아질 수 있다.
공급망을 미국 내로 전환하는데 있어서도 테슬라는 다른 완성차업체보다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중국과 멕시코의 부품을 일부 사용하고 있지만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수가 내연기관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적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컨퍼런스콜에서 “테슬라는 미국, 유럽, 중국 모두에 현지화된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며 “경쟁사들보다 더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정책이 수시로 바뀌어 불확실성이 높은데다 제조 외에 조달 및 물류, 마케팅 등에도 관세 정책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또 전기차 충전 장비에도 관세가 적용될 수 있어 전기차 인프라 확장세가 둔화할 경우 전기차 산업 전체가 악영향을 받게 된다.
존 보젤라 미 자동차혁신연합 회장은 “관세로 인한 막대한 비용과 미래를 위한 지속적 투자 필요성 사이에서 수지 타산을 맞추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NYT에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