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미국 관세 정책의 변동성이 워낙 커서 구체적인 영향 수준을 예상하긴 어렵다. 직간접적으로 회사 실적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는 건 분명하다.
전기차용 배터리는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어서 직접적인 관세 영향은 제한적이다. 다수의 배터리 소재와 부품이 역외에서 수입되고 있어서 원가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고객들의 전기차 역시 관세 대상이 될 수 있어서 차량 가격 상승, 수요 감소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는 미국 판매 비중이 높은 가운데 현재 미국 외에서 생산해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형태다. 때문에 관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고객과 협의해서 대응해나가겠다.
소형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는 주요 고객들의 미국 외 지역에서 생산 비중이 높아서 이 부분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것이다.
관세 이슈가 장기화할 경우 모든 제품 가격에 상승을 유발하고 전반적인 수요 둔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당분간은 관세 정책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고객과 적절한 대응책 협의해 회사에 오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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