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엄마' 이도현, 복수 성공→안은진과 해피엔딩…라미란 평온한 죽음

  • 등록 2023-06-09 오전 6:43:34

    수정 2023-06-09 오전 6:43:34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나쁜 엄마’ 이도현이 35년간 풀지 못한 아버지 조진웅의 죽음에 얽힌 진실을 밝혀내고 복수에 성공했다. 라미란은 결국 해낸 아들 이도현을 자랑스러워 했고, 아들의 곁에서 평온히 눈을 감았다. 이도현은 라미란을 떠나 보내고 안은진과 해피 엔딩을 맞이했다.

지난 8일 방송된 JTBC 드라마 ‘나쁜 엄마’ 최종회에서는 최강호(이도현 분)가 아버지 최해식(조진웅 분)의 죽음을 밝히고 송우벽(최무성 분)과 오태수(정웅인 분)의 복수에 성공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최강호는 이날 자신을 죽이려 했던 오태수를 찾아가 송우벽을 잡기 위해 증인석에 서줄 것을 요구했다. 이를 믿지 못한 오태수는 “지금 무슨 소리 하는 거냐”며 최강호를 의심했지만, 최강호는 “오하영(홍비라 분) 제가 데리고 있다. 아버지(오태수)에 대한 원망과 증오가 매우 크더라. 증언을 거부하면 그 자리에 하영이가 서 있을 것”이라고 협박했다. 이어 “지금 부탁을 드리러 온 게 아니다. 기회를 드리러 온 거다”라며 오태수를 당황하게 했다. 그리고 마지못해 최강호의 손을 잡았다.

이후 최강호는 소실장(최순진 분)의 협조로 송우벽 체포에 성공했다. 최강호는 송우벽을 특수상해 및 살인미수 현행범으로 긴급 체포해 연행시켰다.

송우벽은 그렇게 법정에 섰고 오태수가 증인으로 등장했다. 오태수는 자신의 범행을 숨기기 위해 송우벽의 범행을 증언하는 과정에서 거짓을 말했다. 오태수는 송우벽이 자신의 비서였던 황수현(기은세 분)과 그의 아이를 죽였다며, 황수현의 아이 역시 송우벽의 아이라고 거짓 증언했다.

하지만 그의 말에 딸 오하영이 반박하고 나섰다. 오하영은 이 과정에서 오태수가 자신을 시켜 약혼자였던 최강호에게 수면제를 먹였다고 범행 가담을 인정했다. 그러나 오태수가 오하영의 정신 병력을 들먹이며 진술에 신빙성이 없음을 문제삼고 계속 거짓을 남발하자 분노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하영은 황수현의 아이가 송우벽이 아닌 오태수의 아이라고 폭로했다.

그럼에도 오태수가 끝까지 거짓된 태도로 일관하자, 최강호는 결국 마지막 히든 카드로 황수현의 아이가 죽지 않고 살아있음을 밝혔다. 최강호 역시 황수현 살인사건 용의자 중 한 명으로 수사선상에 올라 있던 상황. 이에 대해 최강호는 아이의 친부를 밝혀 범인을 색출할 것을 제안했고, 실제 살아있는 아이의 등장에 오태수는 경악했다. 그렇게 35년 만에 최강호는 35년간 풀지 못했던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억울함을 풀고, 자신까지 죽이려 한 오태수의 죄를 밝혀냈다.

재판을 지켜본 진영순(라미란 분)은 마침내 남편을 죽인 진범이 밝혀지자 ‘만세’를 외치며 기뻐했다. 또 진실을 밝히기 위해 자신과 연까지 끊어내며 인생을 바친 아들에게 고마움을 느꼈다.

모든 죄를 밝히고 복수에 성공한 최강호는 진영순과 연인 이미주(안은진 분) 곁을오 돌아가 행복한 일상을 보냈다. 진영순은 아들 최강호, 조우리 마을 사람들과 함께 생애 마지막 생일을 함께하며 행복해했다. 또 자신이 떠나도 아들 곁을 이미주와 손자인 예진, 서진이 지켜줄 것을 생각하며 안도감을 느꼈다. 진영순은 최강호와 이미주에게 자신과 최해식이 나눠 가졌던 반지를 물려줬다.

생일을 보낸 진영순은 마지막으로 아들 최강호가 불러주는 자장가를 들으며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 조용히 자장가를 불러주던 최강호는 진영순이 숨을 거두자 눈물을 터뜨렸다.

진영순이 세상을 떠난 후 조우리 마을 사람들은 각자의 행복을 찾아 일상을 보냈다. 이미주의 엄마 정씨(강말금 분)는 트롯백(백현진 분)과 로맨스를 시작했고, 방삼식(유인수 분)은 오하영을 좋아하게 됐다. 소실장과 차 대리는 조우리에서 상추 농사를 지었다.

최강호는 이미주에게 프러포즈 했고, 진영순이 남긴 마지막 편지를 발견하며 행복한 결말을 맞이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