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공연장 오미크론 방역, 옥죄기는 답 아니다

  • 등록 2021-12-07 오전 5:50:00

    수정 2021-12-07 오전 5:50:00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공연계가 이제 겨우 살아나고 있는 만큼 오미크론으로 다시 멈춰서는 안 됩니다.”

최근 만난 한 공연 관계자의 호소다. 코로나19로 인한 공연 취소와 ‘객석 내 띄어앉기’로 2년 가까이 손해가 막심했던 공연계는 지난 10월 21개월 만에 매출 300억원을 돌파하며 회복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오미크론 확산으로 정부가 방역 지침 방향을 ‘단계적 일상회복’에서 실질적인 ‘거리두기’로 재조정함에 따라 공연계는 다시 침체의 기로에 섰다.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거리두기 객석제’ 통해 공연을 관람 중인 관객들의 모습(사진=예술의전당).
공연 관계자들의 심정은 말이 아니다. 말 그대로 고사 위기에 몰렸다가 겨우 맞은 회생기회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연말 성수기다. 최근 정부의 방역 조치 변화로 공연계가 또 다시 공연 취소 사태가 벌어질까 두려워 하는 것도 당연하다.

정부가 지난 3일부터 오미크론 확산을 이유로 백신 접종 유무와 상관없이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를 시행하면서 공연계에서는 또 다시 취소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해외에서 오는 공연자들이 자가격리에 대한 부담 때문에 공연을 취소하면서다.

코로나19 초창기와 상황이 엇비슷하다는 게 문제다. 그동안 공연계는 팬데믹 초기부터 정부 지침에 따라 관객의 발열 체크와 문진표 작성을 하는 등 정부의 방역 지침 준수에 만전을 기했다. 정부가 ‘객석 내 띄어앉기’를 방역지침으로 정했을 때는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이를 철저히 지켰다. 배우·연주자·스태프 등 공연 관계자는 정기적인 PCR 검사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고, 확진자가 발생할 시엔 즉각 공연을 취소하고 이를 관객에게 안내했다. 그 덕분에 그동안 공연장 내 관객 간 집단 감염이 단 한 차례도 없었다.

오미크론이 변이라고는 하지만 정부는 그 동안 유지해온 방역수칙의 성과에 신뢰를 가질 필요가 있다. 옥죄기만 해서는 답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유지해 온 공연장 내 마스크 착용, 함성 금지, 취식 금지 등을 기반으로 공연은 계속해야 한다.

공연 취소는 관련 종사자들에게는 직장 폐쇄나 다름없다. 당사자와 그 가족들에게는 생계가 걸린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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