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친환경 전기차산업, 차세대 성장동력이다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경기 안양 동안을)
  • 등록 2014-06-27 오전 6:30:28

    수정 2014-06-27 오전 6:30:28

자동차로 제한속도 80㎞ 도로 진입시 ‘저속 전기차 통행금지’ 표지판을 흔히 볼 수 있다. 제한속도 60㎞ 이상 일반도로에는 저속 전기차 통행이 금지돼있기 때문이다. 전기차업계는 실제 ‘통행금지’ 표지판에 가로막힌 모양새다. 대표적 기업이던 CT&T와 에이디모터스는 파산절차에 들어갔고 전기차협회는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부품업체들은 해외서 그나마 성과를 내고 있다.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
정부는 교통흐름 방해와 안전을 이유로 80㎞ 도로에의 진입을 막고 있는데, 더 느린 중장비 차량과 안전성이 떨어지는 오토바이도 가능한 도로를 전기차는 못 들어가는 상황이다. 안전성 확보는 정부가 정책적 지원에 나설 문제다. 중소기업 자본력으로는 힘들기 때문이다. 규제를 풀고 안전한 전기차가 만들어지도록 지원해야 친환경전기차산업이 제 궤도에 올라 세계시장에 뻗어 갈 수 있다.

기술력은 이미 확보돼있다. 지난 25일 국회 친환경전기자동차포럼 창립식에서 “여기 모인 연구기관과 부품업체 및 전기차업체들이 합심하면 한 달만에 전기차를 생산해 낼 수 있다”는 모 부품업체 대표의 발언이 있었다. 울림이 있는 발언이다. 전기차업계의 기술력은 충분하다. 많은 규제로 국내 생산 전기차가 국내에서는 기를 펴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국내 판매에 어려움을 겪은 전기차업계는 동남아로 고개를 돌리고 있다. 문제는 국내 생산기반을 뒷받침할 규제개혁과 정부지원이다. 강력한 경쟁자인 중국업체들은 물량공세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정부 지원 하에 2020년까지 전기차 500만대가 중국시장에 보급될 예정이다.

중국 전기차업계 1위인 비야디는 올 2월 영국 런던시와 전기차택시 납품 계약을 맺고 세계 30여개 도시에 전기차 버스도 수출 중이다. 전기차업계 선두 테슬라와 중국시장을 두고 겨룰 정도다. 비야디도 배터리업체에서 시작해 전기차업체로 성공적으로 변신했다. 기술력 있는 우리기업들에게도 이러한 성공신화가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줘야 한다.

창조경제의 핵심은 현재 기술로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는 것이다. 전기차산업이야말로 현재 국내 기술로 가능한 창조경제 모델이다. 속도제한 도로에 전기차가 진입할 수 있게 하고 전기차 관련기업들이 상생할 수 있는 전기차 모델을 만들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게 답이다. 글로벌기업화 된 중국과 미국업체에 맞서려면 중소기업 단독으로 하기보단 여러 업체가 머리를 맞대고 협력할 수 있는 제도와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

최근 이상적인 한국형 전기자동차가 개발됐다. 중소기업 아이티엔지니어링이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15개 기업과 기관이 컨소시엄을 통해 만들어 낸 ‘MEV’란 작품이다. 산업부 보급형 고속전기자동차 과제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안전최고속도가 시속 140㎞, 한번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는 130㎞에 달해 각각 시속 150㎞, 132㎞인 BMW 전기차 i3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고 충돌성능 테스트에서 별 4개를 획득해 안전성도 갖췄다. 정부지원 하에 우리 기술로 글로벌그룹의 전기차 수준의 제품을 당장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했다.

국회 친환경전기자동차포럼은 전기차업계의 부흥을 위해 정부에 통 큰 지원과 국정과제로서의 강력한 추진을 기대한다. 전기차산업이 향후 대한민국 성장동력으로 큰 역할을 하도록 ‘MEV’사례처럼 안전성을 담보한 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해선 정부의 적극적 노력이 필수다.

전기차는 미래로 가는 필수 관문이다. 전기차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보편화 속도의 문제다. 국회 친환경전기자동차포럼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아울러 정부당국에게도 관행과 경직된 사고에 머물지 않는 창의적인 발상을 기대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