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정당이 사라졌다…존재감 부각 안간힘[지방선거 D-5]

거대 양당 정면충돌…소수정당 후보자 찾기 난항
광역단체장 배출, 정의당 7곳 기본소득당 5곳 불과
읍소 나선 정의당…"부족했지만 역할은 남아있어"
  • 등록 2022-05-27 오전 6:00:00

    수정 2022-05-27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소수 정당이 6·1 지방선거에서 좀처럼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한 채 악전고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임기 초반 ‘안정론’과 ‘견제론’으로 정면충돌한 상황에서 소수 정당의 입지는 크게 줄었다. 당선 가능성이 희박할 것으로 예측돼 후보자 찾기에도 난항을 겪었다.

정의당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이은주 공동선대위원장과 의원 및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이 26일 오전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중앙선대위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는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통계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전국 17개 시·도지사 선거에서 후보를 모두 냈다. 반면 정의당은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등 7곳에, 기본소득당은 서울시장과 대구시장 등 5곳에, 진보당은 경기지사와 광주시장 등 3곳에 후보를 냈다. 원내 정당인 시대전환은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모두 후보를 내지 않았다. 시대전환 측 관계자는 “한 명만 당선될 수밖에 없는 선거구는 양당을 제외한 모든 당이 출마에 의의를 둘 수밖에 없다”며 “그것보다는 기초의원 3인 이상 중대선거구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국회는 6·1 지방선거 때 전국 11곳의 선거구에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3~5인 선거구)를 시범 도입했다. 다만 법정 시한을 한참 넘겨 결정한 데다 시범 지역이 제한돼 있어 ‘다당제 정치’가 실현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이다. 이재명 전 경기지사와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 홍준표 전 의원 등의 잇따른 출마로 이번 선거가 3·9 대선의 연장선으로 치러지는 점도 소수 정당에 불리하다.

정의당 지도부는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26일 서울광장에서 자신들에게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2년 뒤 총선에서 두 자릿수 의원 배출을 바라는 정의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반을 닦아야 한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정의당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 정의당이 부족했다”며 허리를 90도로 숙였다.

그러면서도 “정의당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정의당의 역할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라며 △서울시 따릉이 노동자 처우 개선 △용산 반지하 방 주거 취약자 823가구의 주거 환경 개선 △광주 여성 청소년의 연 12만원 생리용품 보편 지원 △거제 대우조선에서 해고된 청원경찰 26명 원직 복직 등 그간 지방의회에서 거둔 정의당의 성과를 언급했다.

또 거대 양당의 독식 체제로는 제대로 된 견제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그렇지 않아도 낡고 무력해진 지방의회에 양당 독식이 더 심해진다면 지역 주민 여러분의 삶과 미래는 더더욱 소외될 것”이라며 “지방의회에 여성, 노동자, 장애인, 무주택자, 가난한 소시민의 목소리가 더 많이 울려 퍼질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