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푸틴의 오판

  • 등록 2022-06-22 오전 6:15:00

    수정 2022-06-23 오후 2:32:51

[최영진 중앙대 정치국제학과 교수] 세상의 관심이 온통 우크라이나에 쏠려 있다. 각종 매체에서 그럴듯한 논평을 내놓고 있지만, 신화와 억측이 뒤섞여 있어 상식과 진실이 묻히는 상황이다. 그래도 전쟁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몇 가지 상식적인 얘기를 하고자 한다.

우선 전쟁 발발 원인이다. 많은 이들이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즉 나토의 동진(東進)을 이유로 든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우크라이나는 가입하고 싶겠지만 프랑스와 독일이 반대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는 푸틴도, 젤린스키도 아는 사실이다. 전쟁 발발 직전인 2월초 독일의 슐츠 총리와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이 푸틴을 만났던 것도 이를 확인시켜 주기 위해서였다. 슐츠는 러시아를 방문하기 전 젤린스키를 만나 그런 사정을 얘기했고, 그도 ‘머나먼 꿈(remote dream)’이라는 표현으로 이를 받아들였다.

사실 나토의 동진이나 러시아가 서방에 포위되어 있다는 ‘피포위 심리’ 같은 것은 전쟁의 핑계에 불과하다. 지금 이 전쟁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불안하게 만들어서 일어난 것이 아니다. 푸틴의 국내 정치용 성과를 만들기 위해 벌인 군사적 도박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독재 권력은 주기적으로 자신의 장기집권을 정당화할 성과가 필요한 법이다. 2014년 크림반도를 차지한 뒤 8년이 지났다. 자신이 ‘위대한 러시아’를 건설하고 있다는 것을 과시할 뭔가가 필요했던 것이다.

전쟁 초반 러시아의 실패는 상황 판단을 잘못한 탓이 크다. 러시아 정보기관들은 3일이면 키이우에 친소 정부를 세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했다.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우크라이나인들이 자신들을 지지할 것으로 믿었다. 우연히도 미국 정보기관 역시 비슷한 예측을 내놓았다. 이를 믿고 전쟁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았다. 러시아 군대가 진격하면 환영 행렬이 펼쳐질 줄 알았다.

게다가 젤린스키 정부가, 그리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이렇게 격렬하게 저항할지는 예상 못했다. 최근 12개의 전쟁을 분석한 스토신저는 전쟁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상대를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결론 내렸다. 푸틴도 똑같은 오류를 범한 것이다.

러시아군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도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제블린이나 스팅어 같은 무기의 힘이 아니다. 무기의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것은 이를 운용하는 우크라이나 군의 결의와 능력이다. 그리고 목숨을 걸고 싸우겠다는 굳은 결의로 똘똘 뭉친 우크라이나 국민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크라이나는 사실상 국민이 함께 싸우는 ‘인민전쟁’을 수행하고 있다. 근대 이후 인민전쟁에서 승리한 강대국은 없다. 베트남과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의 실패가 이를 잘 보여준다. 전쟁에서 군사력이 강한 나라가 이길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1950년 이후 전쟁을 보면 55대 45로 약자가 이긴 적이 더 많았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뒤에는 서방의 무기 지원과 정보 제공이 있지 않은가.

전쟁의 결과는 군사적 승패와 무관하게 러시아의 실패로 귀결될 것이다. 전쟁은 군사적 승리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정치적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푸틴의 정치적 목표가 나토의 동진을 막는 것이었다면, 핀란드와 스웨덴의 중립화 포기로 이미 실패했다. 우크라이나를 친러 국가로 만드는 일도 기대하기 어렵다.

설령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을 장악한다고 해도 러시아의 승리일 수 없다. 그곳은 러시아의 폭력성과 야만성을 증명하는 주홍글씨로 남을 것이다. 다른 나라의 영토를 힘으로 빼앗는 악당의 이미지를 끊임없이 환기시키는 경고등을 켜 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우크라이나는 어떤가. 필자는 이번 전쟁이 우크라이나인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겠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우크라이나가 명실상부한 ‘국민국가’(nation-state)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우크라이나의 국가 정체성이 다소 혼란스러운 게 사실이다. 이게 침공의 빌미로 작용했던 점도 부인할 수 없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하나의 우크라이나, 러시아와 완전히 구별되는 우크라이나로 거듭나게 된다면 지금 겪고 있는 고통은 말 그대로 값진 희생으로 승화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