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남' 하정우 "프로포폴→사죄의 시간…연기 초심 되찾아" [인터뷰]ⓛ

프로포폴 투약 혐의 사과…"그런 일 없이 바르게 살 것"
'수리남' 복귀 전 공백기 언급…"도 닦는 심정으로 살아"
"남미로 간 남자의 마약 비즈니스 실화, 흥미롭게 다가와"
"카메라 앞에서만큼은 숨 쉬어…윤종빈 감독 노련해져"
  • 등록 2022-09-15 오후 1:00:00

    수정 2022-09-15 오후 1:00:00

배우 하정우. (사진=넷플릭스)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공백기 동안 배우로서 내 삶을 돌아봤다. 도를 닦는 심정으로 살았고, ‘수리남’으로 시청자 및 기자들을 만나는 이 순간이 참 낯설고 어렵고 이상하다.”

배우 하정우가 프로포폴 투약 혐의로 물의를 빚은 뒤 넷플릭스 ‘수리남’(감독 윤종빈)으로 약 2년 만에 복귀한 심정을 묻자 “‘수리남’을 비롯해 ‘보스턴 1947’, ‘야행’, ‘피랍’ 등 저와 작품을 함께한 모든 분들에게 죄송할 따름”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하정우는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 공개 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취재진을 만나 프로포폴 투약 혐의에 대한 사죄를 비롯해 ‘수리남’으로 오랜만에 시청자들을 만나는 각오, 공백기를 겪고 지난 날을 성찰하며 느낀 심정 등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그는 “이번 자리를 빌어 저로 인해 불편한 사건을 접하신 많은 분들에게 사죄의 말씀을 드리고 싶었다”며 “앞으로 그런 일에 연루되지 않도록 바르게 살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난 추석 연휴였던 9일 공개된 ‘수리남’은 대물림되는 가난과 비루한 삶의 질곡에서 벗어나려 부패한 남미의 작은 나라 수리남으로 떠났던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마약왕의 정체를 숨긴 한인 교회 목사 전요환(황정민 분)에 의해 억울하게 마약 밀매범으로 몰려 옥살이를 한 남자 강인구(하정우 분)가 전요환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국정원 요원의 체포 작전에 협력해 그에게 다시 접근하며 벌어지는 일들을 담았다. 실제 수리남에서 마약왕이었던 남자 조봉행과 2009년 그를 체포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민간인 협력자 K씨가 겪은 실화를 모티브로 각색한 작품이다. 하정우와 함께 영화 ‘용서받지 못한 자’(2005), ‘비스티 보이즈’(2008),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2012), ‘군도: 민란의 시대’(2014)를 만들어 충무로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윤종빈 감독이 처음으로 도전한 시리즈물로 공개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20년 프로포폴 투약 혐의로 물의를 빚고 지난해 3000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아 자숙의 시간을 가진 하정우의 첫 복귀작이기도 하다.

하정우는 “그동안은 열심히 달리기만 하면 되는줄 알았는데 그게 다가 아니었음을 깊이 깨닫게 해준 시간이었다. 좀 더 사려깊고 조심해야 했다”고 지난 날을 되돌아봤다.

‘수리남’은 8년 전 한 프로듀서에게 15페이지 분량의 글을 접해 출연 제의를 먼저 받은 하정우가 윤종빈 감독에게 제작을 제안해 성사된 작품이다. 하정우는 “처음엔 영화로 제작할 계획이었지만, 윤 감독과 이야기를 나눈 결과 두시간 반 안에 다 담기 어려운 방대한 이야기란 결론이 났다”며 “그 이유로 거절 당한 뒤 오랜 기간을 표류하다 2017년 윤종빈 감독이 이 이야기를 시리즈물로 만들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내며 본격적인 제작에 돌입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모티브가 된 실화 속 인물이 남미 조그만 국가에서 마약 사업에 발을 들였다는 내용 자체가 흥미롭게 다가왔다”고 덧붙였다.

영화 ‘비스티 보이즈’, ‘멋진 하루’, ‘백두산’ 등 자신이 출연한 모든 작품에서 발휘한 연기적 시도와 표현들을 ‘수리남’에 총집합해 녹여내려 노력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누군가는 전작들과 비슷한 연기 패턴이라 보실 수 있겠지만, 젊은 시절 했던 연기를 40대가 넘어서 한다면 또 다른 맛이 들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라며 “강인구는 그간 제가 연기한 모든 것의 집대성이다. 윤종빈 감독 역시 그걸 원했다”고 설명했다.

‘수리남’은 공개 직후 넷플릭스 TV쇼 세계 8위(이하 플릭스패트롤 기준)를 기록한 뒤, 6위를 거쳐 현재 3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하정우는 이같은 반응에 대해 “네이버 실시간 톡, 커뮤니티 등 여러 시청자 반응들을 찾아봤다. ‘몰입력 있게 봤다’, ‘재미있게 봤다’는 반응을 보며 안도감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자신과 가장 많은 작품을 찍은 윤종빈 감독과 시리즈물을 촬영하며 느낀 시너지와 변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하정우는 “윤종빈 감독이 영화를 더욱 재미있게 만드는 만드는 방법들을 많이 발견했다는 느낌을 받았다”라며 “이전보다 집요함이 생겼으며, 과거에는 독특한고 신선한 맛의 작품을 내놨다면, 이번 ‘수리남’을 통해 좀 더 많은 시청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보편적인 매력의 작품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노련해졌다”고 극찬했다.

프로포폴 투약 혐의 후 가졌던 자숙의 시간은 힘들었지만, 연기를 하는 순간만큼은 힘든 현실을 잊을 수 있었다고도 고백했다.

“카메라 앞에 서는 순간만큼은 숨을 쉬고 몰입할 수 있었다. 처음 ‘용서받지 못한 자’, ‘비스티 보이즈’를 찍을 때 임했던 연기의 초심을 되찾았다. 되찾은 초심의 수혜는 앞으로 공개될 영화 ‘피랍’이 받지 않을까(웃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