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심야 택시난 해소방안 마련을 위한 당정협의회’를 열었다. 협의회엔 국민의힘에선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김정재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강대식·유경준·박정하 의원 등이, 정부에선 방문규 국무조정실장과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김수상 국토부 교통물류실장 등이 각각 참석했다.
성일종 의장은 “심야 택시난 완화를 위한 최우선 과제는 충분한 택시 공급으로 유연한 택시 공급을 막는 택시부제 등 택시업계의 각종 규제를 과감하게 혁파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수준의 수입만 받는 택시기사에 대한 처우 개선과 호출료·심야요금체계 대안 마련을 주문했다.
김정재 의원은 “서울 법인택시 종사자가 택배·배달 업계로 이동해 2019년 3만527명에서 9월 현재 2만600명대로 1만명가량 줄었고, 개인택시 종사자 연령대는 고령화하는 데다 심야 시간 낮은 기대 소득으로 심야 운행을 기피한다”며 “심야 택시 규제개혁과 종사자 인센티브 등 공급을 늘리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방문규 실장은 심야 택시난의 근본 원인으로 배달·택배 업계로 이직한 택시 기사를 꼽으며 “택시기사가 본업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심야 탄력요금제을 확대하거나 택시 시장을 개방하는 차원에서 플랫폼 택시 규제 개혁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여러 문제를 고려해 다양하고 신중한 방법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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