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성의 제약국부론]정부는 '백신개발 지원' 약속지켜야

작년 6월 정부,임상2상 성공하면 대규모 선구매 약속
백신공급 충분해지자 미적대다 최근 생색내기 지원
조단위 드는 백신개발에 2천억 지원은 조족지혈
백신주권은 빈발할 전염병 대비, 필수 국가 인프라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로직스 임상3상 개시
백신은 국민생명, 국가근간 직결, 전폭지원해야
  • 등록 2022-03-23 오전 8:00:56

    수정 2022-03-23 오전 8:56:35

[이데일리 류성 제약·바이오 전문기자] “임상3상 진입 및 임상2상 중간결과가 도출된 경우 면역원성, 안전성, 성공가능성, 생산능력, 접종용이성 등을 종합고려해 선구매를 추진하겠다.”

지난해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보건복지부차관 등이 참석한 관계부처합동회의에서 정부가 백신업계 및 국민에 약속한 코로나 백신개발 지원방안이다. 당시 정부는 화이자, 모더나 등 앞서 개발에 성공한 기업들로부터 백신을 제때 그리고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국민들로부터 거센 원성을 사던 시기였다. 이 난국을 돌파하고자 정부는 “국산백신의 글로벌 신뢰성 제고와 성공 가능성 높은 백신의 생산설비 투자지원을 위한 선구매도 적극 추진한다”면서 업체들이 백신개발에 본격 나서줄 것을 설득 및 회유했다.

정부가 이 약속을 내놓은지 1년이 다 되어간다. 다행히 지난 21일 질병청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코로나 백신 1000만회 접종분을 선구매하겠다고 계약했다. 하지만 이번 질병청이 SK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선구매키로 한 백신 2000억원 규모는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최소수준에도 턱없이 못미친다는 지적이다. 현재 코로나 백신기업 가운데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유바이오로직스(206650)등은 정부가 내건 조건을 충족시킨지 오래다.



이들 업체가 코로나백신 상용화를 이루려면 최소한 백신개발에 소요되는 조단위 규모의 정부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화이자, 모더나 등도 미국 정부가 코로나 백신 임상2상을 전후해 백신 선구매 및 임상지원에 수조에서 십수조원에 이르는 선제적 지원을 집행한 덕분에 세상에서 가장 앞서 백신개발에 성공한 사실은 주지하는 바다. 더욱이 국내업체들은 후발주자로서 백신개발에 성공하더라도 시장성이 지극히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정부지원 규모는 크게 부족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코로나 백신(GBP510) 임상3상을 개시했다. 안전성과 효능을 검증한 임상1, 2상 중간결과는 같은 달 발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코로나 백신은 올 상반기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있다. 유바이오로직스 역시 지난해 12월 코로나 백신(유코백-19)에 대한 성공적 임상2상 결과를 확보, 발표했다. 이어 지난 1월 식약처로부터 코로나 백신의 임상3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백신 상용화는 오는 8월 전후로 예상된다.

지금 당장 코로나 백신물량이 넘쳐난다고 ‘백신주권’의 필요성이 반감되는 것은 아니다. 처음 발병한 코로나19 전염병에 대한 모체 백신을 개발하지 못하면 앞으로 빈발할 변이 코로나에 속수무책으로 당할수 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우려다. 이번에 제대로 된 전염병 백신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하면 지난번처럼 언제든 국제적으로 백신을 구걸하는 상황에 직면할수 있다. 그사이 국민 생명과 국가 안전은 오롯이 남의 손에 맡겨진다.

무신불립(無信不立)이다. 신뢰가 없으면 국가는 존립할 수 없다. 온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백신지원과 관련해 국가가 내놓은 약속은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 지금처럼 생색내기 수준이 아닌 파격적 정부지원으로 백신기업들이 비용 걱정없이 의욕적으로 백신개발에 나설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