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보류할 듯

요미우리신문, 복수 정부 관계자 인용 보도
"일 외무성, 한국 반발시 등재 무산될 것으로 판단"
작년 일본 주도로 변경한 제도에 발목 '자충수'
내년 등재 추진 미루고 2024년으로 가닥
  • 등록 2022-01-20 오전 9:19:29

    수정 2022-01-20 오후 9:26:54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 정부가 조선인 노동자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佐渡)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추천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0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공식 결정은 다음주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본 니가타현 사도시에 있는 사도 광산의 갱 내부에 조명이 밝혀져 있다. 일본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사도 광산은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 최소 1200명 이상이 강제 노역에 동원된 곳이다.(사진=교도연합뉴스)
소식통들은 일본 정부가 한국의 반발 등으로 내년 개최되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사도광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지난 해 유네스코에서 관련국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결론이 날 때까지 기록유산을 등재하지 않는 제도를 도입됐는데, 한국이 반발하면 등재가 무산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세계유산위원회가 한 번 불가하다고 판단한 추천 후보가 그 이후에 등재된 경우는 없다.

당초 이 제도는 중국이 중일 전쟁 중 일본군이 벌인 만행인 ‘난징 대학살’ 관련 자료를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일본 정부가 주도해 변경한 심사제도다. 사도광산 등재 추진과 관련해선 자충수가 된 셈이다.

사도광산은 세계기록유산이 아닌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이지만, 강행시 일본은 ‘이중 잣대’ 적용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외무성 내부에선 “이번엔 일본이 뒤바뀐 입장이 됐으며, 한국의 반발하는 상황에서 (사도광산을) 추천하면 국제사회 신용을 잃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요미우리는 설명했다.

일본 문화청 문화심의회는 지난 달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 추천 후보로 선정했고, 한국 정부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이 있었던 장소라며 강력 항의하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중국 정부도 지난 달 말 “강제징용과 강제노역은 일본 군국주의가 대외침략과 식민통치 기간에 저지른 엄중한 죄행”이라며 “분노와 반대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반대했다.

일본 정부는 2024년 이후 등재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정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사도광산이 위치한 니가타현과 집권 여당 자민당 보수 의원들은 “조기 신청을 결단하라”며 일본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자민당 ‘보수 단결 모임’ 의원들은 전날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등재 조기 신청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해 정부에 제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