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자"vs"할 말 다 했다"…이재명·윤석열, 추경 두고 강대강 대치

李, 尹 겨냥 "대선후보들 긴급회동으로 재원 마련 논의"
尹 "논의할 게 뭐가 더 있나…구체적 방안 가져와야"
李 "정치 이렇게 하면 안돼"
  • 등록 2022-01-23 오후 3:54:40

    수정 2022-01-23 오후 3:54:40

[이데일리 박기주 이지은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강 대 강 대치가 또다시 벌어지고 있다.

경기도 수원 한 거리에서 연설하고 있는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충북 청주를 방문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이 후보는 대선 후보 간 긴급 회동을 통해 조속한 추경 편성을 추진하자고 밝혔지만, 윤 후보는 정치적인 행보라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또다시 “정치를 이렇게 하면 안된다”며 비난하는 등 신경전이 이어졌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도 수원 매산로 테마거리에서 즉흥연설을 통해 “밖에 손님이 왔는데 문 열고 들어가려니까 문을 쾅 닫는 사람들이 있다. 말로는 들어오라고 하면서 문을 닫는다. 이런 것을 이중플레이라고 한다”고 최근 국민의힘의 행보를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다른 거 쓸 거 아껴서 35조원 지원을 하라고 했다. 그래서 윤 후보에게 (만나서) 하반기 집행할 예산을 삭감해 쓰고 새로운 대통령이 책임지는 방안을 얘기하자고 했더니 못 만나겠다고 한다”며 “정치를 이렇게 하면 안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놓고 자기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경기도 평택에서 연설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국민들 더 고통받게 해서 표를 얻으려고 하는 정치인은 퇴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지난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 정부가 부담을 갖지 않도록 차기 정부의 재원으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35조원 재원을 마련해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대선 후보의 긴급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힘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35조원 규모의 추경편성을 주장하면서 ‘지출 예산 구조조정을 통해’라는 단서를 단 것에 불만을 표시했다. 정부가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을 달아 사실상 추경 편성이 어렵게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정부의 부담이 큰 지출 예산 구조조정보다는 차기 정부의 예산을 끌어다 쓰는 방식으로 추경을 하루라도 빨리 편성하자는 것이 이 후보의 주장이다.

하지만 이러한 긴급회동 제안에 대해 윤 후보는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윤 후보는 지난 22일 충북 청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할 말은 다했는데 논의할 게 뭐가 더 있나”라며 “이제 구체적인 금액과 용처를 가져와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에 대한 이 후보의 비판에 대해 “굉장히 저를 만나고 싶은가본데, 만나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와야하지 않겠는가”라고 선을 그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여당이 정부와 협의하고 설득해 정부가 추경 편성안을 제출하고 야당이 협조하는 것이 순서다. 문재인 대통령을 먼저 만나 추경안을 확정하고 윤후보에게 도와달라고 해야한다”며 “윤 후보와 이 후보가 만나 추경안 확정한 후 정부에 건의했는데 대통령과 기획재정부가 노(No) 한다면 양당 후보가 어색하고 어이없는 상황이 펼쳐질 게 뻔하다. 절차를 올바로 밟으라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