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美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1위 등극…"렉서스 제쳤다"

美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 ''2022 신차품질조사'' 발표
렉서스·캐딜락·BMW 등 쟁쟁한 경쟁상대 제치고 1위
2017년 조사에 포함된 후 6년간 다섯 번의 1위 쾌거
  • 등록 2022-06-29 오전 9:29:35

    수정 2022-06-29 오전 9:29:35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제네시스가 최고 권위의 신차품질조사에서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입증했다.

제네시스 브랜드(제네시스)가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 Power)사가 발표한 ‘2022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지난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다. 고객이 차량 구입 후 3개월 동안 경험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내며,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조사는 프리미엄 브랜드 15개, 일반 브랜드 18개 등 총 33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 가운데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189개 모델을 대상으로 223개 항목에 대한 고객 설문으로 이뤄졌다.

제네시스는 종합 결과 156점을 기록, 2위 렉서스(157점)와 3위 캐딜락(163점)을 제치고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전체 브랜드 기준으로는 4위에 해당한다. 제네시스는 2017년 처음 평가 대상에 선정된 이후 6년간 다섯차례 1위를 차지하며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과시했다. 특히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 평균인 196점 대비 40점이라는 큰 점수차로 경쟁 업체를 압도했다.

차급별 평가에서도 제네시스는 우위를 나타냈다. G80는 ‘중대형 프리미엄’ 차급에서 1위로 선정돼 2년 연속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G70와 GV70는 각각 ‘준중형 프리미엄’, ‘준중형 프리미엄 SUV’ 차급에서 2위에 올라 품질 우수 차종에 선정됐다.

제이디파워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적극 이용되고 있다. 아울러 업체별 품질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도 활용된다. 이번 결과가 향후 제네시스 브랜드의 판매와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제네시스의 차량은 고객의 니즈를 고려해 제작되고 디자인되었다”며 “미국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매우 기쁘며, 앞으로도 우수한 품질의 차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기아(000270)는 지난해 보다 1단계 상승한 일반 브랜드 4위를 기록했고, 전체 브랜드 순위에서는 전년 대비 2단계 상승한 4위를 차지했다. 차급별 평가에서는 K3(현지명 포르테)가 준중형차 부문 최고 품질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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