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역장 구속영장 ‘임박’…서교공 노조 “책임 전가 말라”

30일 이태원참사 특수본 앞 기자회견
“질서유지·안전인원 배치하지 않은 게 근본 원인”
“이상민 행안장관·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엔 왜 조치 않나”
‘서교공 직원 수사 중단’ 건의문, 특수본에 전달
  • 등록 2022-12-30 오전 11:57:53

    수정 2022-12-30 오전 11:57:53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이태원 참사 당일 무정차 조치 등 통제 책임을 다하지 않은 혐의로 이태원역장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을 검토 중인 가운데,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특수본이 참사 책임을 공사 측 일선 직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윗선’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철관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찰청 특수본 앞에서 말하고 있다.(사진=황병서 기자)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 연합교섭단은 3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이태원참사 특수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수본이 실질적인 책임이 있는 주무장관이나 서울경찰청장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하고 있다”며 “여론을 의식한 보여주기 수사로 일관하며 말단에만 수사를 집중하는 등 책임 전가식 수사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교섭단은 “대규모 인원집중을 예상했으면서도 질서 유지·안전인원을 배치하지 않은 것이 이 참사의 근본 원인”이라면서 “그렇기에 안전을 무시한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재난·안전 총괄책임자인 이상민 장관과 김광호 서울청장을 거듭 직격했다.

이들은 “평생을 시민안전을 위해 복무하다가 2년 후면 퇴직할 평범한 직장인이 ‘업무상과실치사상’이라는 누명 앞에서 정신과 진료를 받으며 바람 앞에 촛불처럼 간신히 지탱하고 있다”며 “맡은 바 책무를 다한 이태원역 직원들은 10·29 참사의 트라우마로 인해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수본은 정부권력의 실세를 보호하는 것이 아닌 선량한 시민을 보호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있다”며 “실질적인 책임자를 처벌하는 수사를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철관 서교공 통합노조위원장은 “무정차는 기관 요청과 공식 공문이 와야 할 수 있다”며 “역장과 센터장이 (무정차를 하지 않았다는 책임을) 묻는다면 국가의 존재 이유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명순필 서교공 노조위원장도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지지 않고 사과 또한 없다”며 “열심히 일한 노동자로 꼬리자르기식 (수사를) 하려고 한다”고 성토했다. 이어 “시간 외 근무를 하면서 밥도 못 먹고 땀 흘려 가며 최선을 다했다”며 “어떤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만큼, 노조를 향한 책임 전가식 수사를 진행한다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연합교섭단은 기자회견 후 서교공 임직원에 대한 수사를 멈춰달라는 등의 내용이 담긴 건의문을 특수본에 전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