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필수전략기술 주도권 확보 위해 정부·기업 힘 모은다

과기부, 산기협과 20일 업무협약
거세지는 기술패권 경쟁 대응
  • 등록 2022-01-20 오전 10:10:00

    수정 2022-01-20 오전 10:10:00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선도국 간에만 첨단기술과 관련 품목을 공유하고, 외부에는 통제하는 기술동맹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정부와 기업이 국가필수전략기술에 대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와 기업이 국가 필수전략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사진=이미지투데이)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22일에 발표된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보호 전략’에 대해 정부와 기업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협약체결에 따라 국가필수전략 기술 분야에서 기업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국내·외 산업현황 파악, 기업 인력 수요 조사·분석, 기업 건의사항 수렴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또 지난해 3월에 출범해 탄소중립, 스마트센서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민간R&D협의체’를 국가필수전략기술 분야로 확대하기로 했다.

임혜숙 과기부 장관은 “기술패권 경쟁속에서 기술주도권을 확보하려면 국가필수전략 기술별 맞춤형 전략에 따른 육성·지원 정책이 정부와 기업의 협력과 맞물려야 한다”며 “기술주권 확보를 위한 정부와 기업 간 의사소통과 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자균 산기협 회장은 “글로벌 산업지형 재편은 우리나라가 기술혁신의 선도자로서 나설 기회”라며 “민관의 파트너십과 연구개발 투자로 국가필수전략기술을 키우고, K-테크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하자”고 강조했다.

협약식에 이어 열린 국가필수전략기술 분야 주요 기업과의 간담회에서 과기부는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보호를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기업 관계자들도 기업이 현장에서 애로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임 장관은 “한정된 자원으로 기술주권을 확보하려면 정부와 산·학·연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모든 국가 역량을 모으고, 기업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기업들이 전략기술 분야에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