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도넘은 택배노조 총파업

  • 등록 2021-12-26 오후 3:34:22

    수정 2021-12-26 오후 9:41:03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민주노총 산하 택배노조 CJ대한통운 지부가 오는 28일부터 운송을 거부한다. 파업에 참여할 인원은 회사 전체 택배기사의 8%가량이다. `택배 열에 하나`가 멈추는 게 대수인가 싶지만 그렇지 않다. CJ대한통운은 `국내 택배 둘에 하나`를 소화(3분기 기준 시장점유율 48%)하는 업계 1등 사업자다. 가랑비가 오래 내리면 옷이 젖기 마련이다.

물류 타격이 불가피하더라도 파업이 절실한 상황이면 견뎌낼 만하다. 그런데 택배노조 파업은 내용과 시기 측면에서 고른 명분을 쌓지 못한 게 현실이다. 노조가 제시한 파업 명분은 `4월 택배비 인상분이 택배 기사 이익이 아니라 회사 몫으로 돌아가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내년에 올릴 택배비도 대부분 회사가 가져가는 구조라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반면에 CJ대한통운은 노조 주장이 근거가 없어 무효라고 한다. 이미 올린 택배비 인상분 절반은 택배기사 처우 개선에 쓰이고 내년에 올린 택배비도 같은 명목으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서로 의견이 다르면 어느 쪽이 타당한지를 따져볼 일인데 그럴 겨를 없이 일방에서 총파업을 선언했다. `선명분, 후파업`이라는 노동 운동의 공식마저 유명무실하다. 이런 식의 택배노조 파업이 이번까지 올해만 네 번째다. 파업 선언 기준으로 1차(1월27일)와 2차(5월7일)는 설 연휴와 가정의 달 등 물동량은 많은 시기에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택배비가 오르는 등 택배 기사 처우가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지만 물류 업계는 불안에 떨어야 했던 게 사실이다. CJ대한통운이 파업(화물연대 포함) 리스크에서 자유로우면 지금보다 회사 가치가 오르리라는 게 투자업계 공통 의견이다.

명분을 거스르는 파업을 강행하는 이유는 노동자 권익을 보장하려는 차원이다. 목적을 달성하려는 행위 자체를 나무랄 게 아니지만 `볼모 파업`이라는 수단은 회사의 성장과 우리네 일상을 위협한다. 집단의 이익을 위해 다른 집단의 손해를 전제해서는 공동체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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