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정부 `노동자 때리기`에 "국정실패 가리는 얄팍한 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SNS
"2023년 비참한 노동탄압의 현주소"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국민 때려잡아"
"국민 생명 위협하는 정치 당장 중단하라"
  • 등록 2023-06-01 오전 10:37:28

    수정 2023-06-01 오전 10:37:28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최근 연이어 벌어진 노동자 대상 폭력 사태를 언급하며 “국정 실패를 노동자 때리기로 눈 가리기 하려는 얄팍한 속임수,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4기 출범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말로만 자유를 외치며 ‘시민의 자유’는 짓밟으려는 반민주주의적 폭거, 더 이상 용납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지난달 31일 전남 광양시 광양제철소 포스코복지센터 앞에서 고공농성을 하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경찰에 의해 폭력적으로 진압된 일을 언급하며 “과거 군사정권 시절의 일이 아니다. 지금 2023년 비참한 노동탄압 현주소”라고 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건설노동자를 폭력배 취급하는 강압적 수사로 이미 노동자 한 분을 죽음으로 내몰았다. 책임감을 가져야 할 주무부처 장관은 고인을 모욕하는 가짜뉴스 유포에 앞장섰다”고 직격했다.

지난달 1일에는 경찰 수사를 받던 양회동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제3지부장이 분신해 사망하는 일이 있었다. 이를 두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신의 동료가 시너를 몸에 뿌리고 불을 붙이던 현장에 있던 건설노조 간부가 이를 말리지 않고 한참 동안 바라만 봤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사실이라면 너무나 충격적인 일”이라고 음모론에 힘을 실었다. 이에 경찰은 즉각 “(동료가) 양회동씨의 죽음을 막으려 했다”고 해명했고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는 취재의 중대한 결함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어제(지난달 31일) 민주노총 건설지부가 서울 파이낸스센터 건물 앞에 양 지대장의 분향소를 설치하려 하자 경찰은 캡사이신 분사까지 예고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에 대해 “‘캡사이신’ ‘물대포’ 같이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져야 할 유물들이 다시 부활하고 있다”며 “정치적 이득을 위해 ‘노동자 갈라치기’ 하며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분열의 정치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정부의 역할은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지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다.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국민을 지키는 것이지 국민을 때려잡는 것이 아니다”라며 “강제 연행 과정에서 부상을 입으신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의 쾌유를 빈다”고 적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