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사들은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이 지입 계약을 맺은 개인사업자라 단체협상의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다. 이에 맞서 운송사업자들은 협상 결렬 시 다음 달 1일부터 집단 운송을 거부하겠다고 예고해 건설 현장 셧다운 우려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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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는 협상 방식도 기존의 제조사와 운송사업자 간 개별 계약이 아닌 수도권 통일 임단협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특수고용직 노동조합으로 인정해 달라며 업계가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내달 1일부터 집단 운송 거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손실보전금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스스로 사업자의 지위를 인정한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손실보전금은 코로나19 방역조치로 누적된 피해를 보상하는 정책으로, 매출이 감소한 사업자 대상 최소 600만원을 지급한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노동조합의 지위를 획득할 경우 일반근로자와 같이 60세 정년이 적용될 수 있는 만큼 혼란이 불가피하다는 시선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레미콘 운송사업자의 평균 연령은 50대 후반으로, 정년 60세를 넘긴 차주들이 제조사에 따라서는 40% 이상을 차지한다”며 “정년을 적용받게 되면 많은 차주들이 본의 아니게 일자리를 잃게 되고, 제조사로서도 레미콘 운송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운송료 인상 폭에 대한 입장 차이도 크다. 레미콘 제조사는 차주들에게 차량 운행에 필요한 유류비까지 전액 지원하고 있어 차주들이 유가 상승에 따른 부담을 받지 않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운반비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레미콘 제조사들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올해 운송료 인상 폭을 5% 내외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레미콘 운송 사업자들의 과도한 요구로 인해 협상이 지지부진한 모습”이라며 “이들이 단체행동에 들어간다면 건설현장에서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향후 물류비 부담이 건축비 상승으로 이어질 경우 수요자들의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