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중앙·지방공공기관 에너지 10% 절감…30대 기업과 에너지 협약"

30일 정부서울청사서 비상경제장관회의 주재
공공기관 경평에 '겨울철 에너지 절감' 이행실적 반영
"에너지 절약 전국및 참여 캠페인 추진 등 홍보강화"
  • 등록 2022-09-30 오전 11:45:59

    수정 2022-09-30 오전 11:45:59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 10월부터 모든 중앙·지방공공기관이 에너지 10% 절감 이행계획을 강도 높게 시행한다”며 “산업부문 에너지의 63%를 소비하는 30대 기업과 자발적 효율혁신 협약도 체결한다”고 30일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재부)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에너지 절약 및 효율화 대책 및 탄소배출 MRV(측정·보고·검증) 기반 강화방안 등을 논의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에너지 대란의 여파가 물가·무역수지 등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복합 경제위기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우리도 전국민적인 에너지 절약 노력과 함께,에너지 다소비 구조에서 에너지 효율적 경제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체질개선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공공부문부터 비상한 각오로 에너지 절약을 시작해, 민간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 문화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10월부터 모든 중앙·지방공공기관이 에너지 10% 절감 이행계획을 강도 높게 시행한다고 예고했다.

난방온도 제한, 경관조명 소등 등 ’겨울철 에너지 절감 5대 실천강령‘을 시행하고 이행실적을 올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부문 에너지의 63%를 소비하는 30대 기업과 자발적 효율혁신 협약도 체결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을 보다 상세히 설명드리기 위해 전국민 참여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홍보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부연했다.

탄소배출 MRV 기반 강화방안에 대해서는 “최근 글로벌 탄소배출 규제 강화, ESG 경영 확대 등에 따라 국내기업들의 탄소중립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추 부총리는 “정부는 국내 탄소배출량을 측정·보고·검증할 수 있는 기반을 확충하여 국내기업의 탄소감축을 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도 제고해 나가고자 한다”며 “탄소배출 측정·보고를 위한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내 탄소배출 검·인증결과가 해외서도 통용될 수 있도록 국제적 협력 노력을 강화하는 등 국내기업들의 검·인증 부담을 최소하겠다”고 예고했다.

또 탄소배출 MRV 관련 중소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탄소배출 측정·검증 교육 및 비용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이 비용부담 없이 탄소배출량을 측정 및 검증하는 자가 진단 시스템도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비상경제장관회의는 추경호 부총리 주재로 농식품부·산업부·환경부·고용부 등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