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루나 사태, 28만명 눈물이 남긴 것

①친구 따라 가는 묻지마 투자 안 돼
②시장 투명하게 하는 자정작용 필요
③투자자 보호 위한 제도화 서둘러야
  • 등록 2022-06-13 오후 12:00:44

    수정 2022-06-14 오전 10:40:18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경고등을 제대로 켰다면 이런 사태까지는 벌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한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루나 사태 한 달을 되돌아 보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루나 사태로 50조원 투자금이 증발했고, 국내 피해자만 28만명에 달했다. 사전에 루나·테라 코인의 리스크를 제대로 알렸다면, 이정도 피해는 없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시장의 가장 큰 우려는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에 금이 갔다는 것이다. 지난 한 달간 코인 관련 인터뷰를 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 상당수 업계 관계자들은 루나·테라 사태를 언급하면 말을 아꼈다. 대체불가능토큰(NFT), 메타버스, 디파이 업계에서도 코인은 금기어가 됐다. 코인·토큰만 언급해도 ‘사기’, ‘다단계’라는 비난에 시달렸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만든 루나 코인은 지난달 초 10만원대에 거래됐다가 1원도 안 되는 ‘휴지 조각’이 됐다. 지난달 52조원을 기록한 루나의 시가 총액은 바닥을 찍었다. (사진=테라 홈페이지)
시장의 신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시장에 직접 물어보니 3가지 메시지가 나왔다. 첫째, 친구 따라 강남 가는 묻지마 투자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임요송 코어닥스 대표, 도현수 프로비트 대표는 거창하게 포장된 투자자들 이름에 현혹되기보다는 리스크를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코어닥스, 프로비트는 최대 20% 이자를 준다는 루나의 비현실적인 알고리즘을 보고 코인을 상장하지 않은 거래소다.

루나 리스크는 실물과 연계하지 않은 코인은 실패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는 투자자가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USD(UST)를 예치하면 루나로 바꿔주고 최대 20% 연이율을 약속하는 방식으로 투자자를 모았다. 그는 루나 2까지 내놓았다. 하지만 달러 등 실물 자산을 담보하지 않은 루나 1·2 모두 투자자들을 현혹한 신기루로 결론났다.

둘째로는 루나 사태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시장 자정작용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디파이 전문가인 표철민 체인파트너스 대표는 “기업 스스로 제대로 된 코인을 상장하고, 투자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들쑥날쑥한 코인 상장·상장폐지 기준을 정비하고, 어려운 백서를 개선해 친절하고 상세한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게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이번 사태로 제도를 재정비하는 게 시급하다. 웹 3.0, 새로운 인터넷의 기반이 되는 가상자산 산업은 죽이지 않으면서 안심 투자를 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이 필요하다. 고려대 블록체인연구소장인 인호 컴퓨터학과 교수는 “스위스 규제당국과 같이 다양한 특성을 가진 가상자산 사용에 따라 맞춤형 스마트 규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시장을 면밀하게 고려한 ‘메스’ 같은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문재인정부의 가상자산 정책과 차별화를 예고했다.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에는 가상자산 범죄를 엄단하되 ‘시장 성장환경 조성’ 약속이 담겼다. 여기에는 거래안정성 제고, 투자자 보호장치 법제화 추진, 디지털 자산 인프라 구축 등이 포함됐다.

이를 위해서는 투명하게 코인 정보를 공개하고, 투자자 보호 대책을 담은 디지털자산 기본법을 시급히 제정해야 한다. 망신주기, 마녀사냥식 단편적 대응이 아닌 로드맵을 가진 꼼꼼한 정책이 필요하다. 이것이 루나 사태로 피해 입은 28만 명의 눈물을 닦는 첫걸음일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