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빅테크 투자도 승인 받아야"…규제 우려에 당국 부인

소식통 "규모 이상 투자·자금조달 사전 승인"
알리바바·텐센트 등 대부분 기업 포함
중국 당국 "유언비어 퍼뜨리면 책임 물을 것"
  • 등록 2022-01-20 오전 11:50:27

    수정 2022-01-20 오전 11:50:27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 당국이 자국 빅테크 기업에 대한 해외 상장 규제를 강화한 데 이어 투자와 자금조달에 대해서도 정부 승인을 의무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당국은 이를 부인했다.

사진=신정은 기자
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CAC)이 일정 규모 이상의 인터넷 기업이 투자나 자금조달을 할 경우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는 지침 초안을 마련했다”면서 “일부 인터넷 기업은 이미 관련 내용을 안내받았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CAC는 사용자가 1억명 이상 또는 연간 매출이 100억 위안(1조8700억원 상당) 이상인 빅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이번 규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알리바바, 텐센트, 메이퇀, 바이트댄스, 디디추싱 등 중국 대표 기업 대부분이 포함되는 셈이다.

또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지난해 말 발표한 ‘외국자본 투자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에 포함된 인터넷 기업도 규제 대상에 포함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중국은 매년 ‘네거티브 리스트’를 발표해 시장 진입을 규제하는 특정 산업 영역을 정리하고 있다.

다만 규제 초안은 변경될 수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에 CAC 측은 “인터넷 기업 상장 및 투자·자금조달 규범에 관해 인터넷에 떠도는 소문을 봤다”면서 “담당자를 통해 확인한 결과 CAC는 해당 규정을 발표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CAC 관계자는 “관련 유언비어를 퍼뜨린 사람을 찾아내 엄격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기업과 사람들이 유언비어를 만들지도 말고, 믿지도 말고, 퍼뜨리지도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중국 정부가 가변이익실체(VIE·Variable Interest Entities)를 이용한 자국 기업의 해외 상장을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있었는데, 당시에도 중국 정부 당국자들은 이를 부인했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위)는 결국 지난달 24일 자국 기업이 가변이익실체(VIE)를 통한 해외 증시 우회 상장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고, 다만 승인을 받게끔 규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