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위험할 수 있다"…바이든, 전문가들과 안전장치 등 논의

"사회·경제·안보에 끼칠 잠재 위험성 고민해야"
"기술기업, AI 공개전 안전성 확인할 책임 있어"
  • 등록 2023-04-05 오전 11:39:44

    수정 2023-04-05 오전 11:39:44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공지능(AI)의 안전성 확보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AI 전문가들 사이에서 AI의 영향력 확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과 궤를 같이 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


4일(현지시간) AP뉴스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과학기술자문위원회 회의에서 “AI가 질병과 기후변화 등 매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우리 사회와 경제, 국가안보에 끼칠 잠재적 위험성을 고민해야 한다”며 “기술 회사는 제품을 공개하기 전에 그것이 안전한지 확인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AI가 위험하다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 물음에 “아직은 두고 봐야 한다. 그럴 수 있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회의 참석자들과 AI의 권익·사생활 침해 및 가짜뉴스 등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에 대해 논의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에도 AI 개발자·이용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인 ‘AI 권리장전’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권리장전에서 백악관은 AI가 성·인종차별 방지, 사생활 보호장치 등을 갖춰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 발언은 이 같은 정책 기조를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AI 전문가 사이에서도 AI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오픈AI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각계 인사 1000여명은 최근 AI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 프로토콜(공동규약)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첨단 AI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공개서한을 AI 연구·개발기관에 보냈다. 또한 AI 연구기관인 인공지능·디지털정책센터는 오픈AI가 개발한 최신 AI 언어모델인 GPT-4 상용화를 금지해달라고 미 연방거래위원회(한국의 공정거래위원회에 해당)에 요청했다.

러셀 왈드 스탠퍼드 인간중심 인공지능연구소 이사는 이날 바이든 대통령 발언에 대해 “AI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서 AI에 대한 국가적 공론장을 만들고 있다”며 “이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