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뉴스 댓글엔 '톡방', 네이버는 악플러 노출

네이버·카카오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
다음 뉴스 실시간 채팅 방식 '타임톡' 베타 서비스
24시간 지나면 댓글창 사라져
네이버도 이날부터 규정 어긴 댓글 작성자 프로필에 노출
'기자톡' 활성화 비율은 아직 6% 수준
  • 등록 2023-06-08 오후 2:55:35

    수정 2023-06-08 오후 7:41:53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포털 다음 뉴스의 댓글 기능이 실시간 채팅 방식으로 바뀌었다.

카카오(035720)의 사내 독립기업(CIC) ‘다음CIC’는 8일 다음 뉴스 댓글 서비스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타임톡(베타 버전)’으로 개편됐다고 밝혔다. 타임톡은 기존 추천순, 찬반순 정렬이 아닌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식이다. 각 기사마다 24시간 동안만 타임톡을 제공하는 식으로 시간 제한을 뒀다. 기사 발생 시점부터 24시간이 지나면 댓글창이 사라진다.

실제로 이날 다음 뉴스에 들어가 보니 댓글창 대신 ‘이 뉴스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세요. 톡방 종료까지 23:18:30 남았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떴다.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뉴스에 관한 이용자 의견이 보인다. 첫 화면엔 ‘세이프봇이 작동 중입니다’라는 문구도 나온다. 세이프봇은 인공지능(AI) 기술로 운영 정책 위반 댓글을 자동으로 가려주는 기능을 한다.

임광욱 카카오 다음CIC 미디어사업실장은 “이용자의 실시간 소통과 표현의 자유를 유지하면서도 일부 댓글이 과대 대표되거나 부적절한 댓글이 사라지지 않는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채팅형 댓글 서비스 ‘타임톡‘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도 당초 공지한 뉴스 댓글 운영 정책 개편 내용을 이날 오후부터 적용한다. 규정 위반 댓글을 작성한 이용자들의 제재 강화가 개편의 핵심이다. 규정을 어겨 댓글 이용이 제한된 이용자는 프로필에 제재를 받고 있다는 상태가 노출된다. 댓글 이용 제한 기간이 지나 이를 해제할 때도 ‘OX 퀴즈 풀기’ 같은 추가 절차가 요구된다. 예컨대 ‘허위사실이 없다면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댓글을 쓰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등의 소양 퀴즈를 풀어야 한다. 해당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이용 제한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퀴즈 난이도가 높진 않지만 ‘허들’을 둔다는 의미”라며 “이용 제한 기간은 악플 빈도, 수위 등 다양한 사항을 고려해 이뤄지며 최대 영구정지까지 가능하다”고 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해 8월 ‘기자 홈’을 개편하면서 기자가 원할 경우 구독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자톡’을 만들기도 했다. 기자와 독자 간 소통 기능을 강화한 것이다. 현재 기준 기자톡 개설 건수는 640개 정도로 늘어났다. 전체 기자페이지(약 9700개)의 약 6.6% 수준으로 아직 많진 않다. 네이버는 이중 약 20%가 활발히 사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네이버와 카카오가 포털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에 일제히 나선 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제2의 드루킹’ 사태를 막으려는 자정 노력으로 해석되고 있다. 최근 포털에 대한 정치권의 전방위적 압박을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