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청장 새벽 몰래 출근…이태원참사 유가족 강력 반발(종합)

박희영 용산구청장 8일 새벽 유가족 피해 출근
유가족 측 용산구청 앞서 "즉각 사퇴" 기자회견
박 구청장 출근 소식에 한때 구청장실 앞 점거
  • 등록 2023-06-08 오후 3:12:16

    수정 2023-06-08 오후 7:23:21

[이데일리 양희동 송승현 조민정 기자]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으로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석방된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8일 구청사에 5개월만에 출근했다. 그러나 박희영 구청장은 석방 이후 첫 출근인 이날 별다른 입장 표명없이, 유가족들의 항의를 피해 새벽 이른 시간 출근했다. 이에 유가족들은 용산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구청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8일 오전 9시 용산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사진=협의회 제공)
용산구청에 따르면 박 구청장은 보석으로 풀려난 이튿날인 이날 오전 7시 이전에 출근해 구속 기간 중 놓친 구정 현안 파악에 주력했다. 앞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보석 석방 이후 첫 출근길에 오르는 박 구청장을 저지하기 위해 오전 8시 ‘출근 저지 행동’을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박 구청장은 유가족 측의 항의를 피해 이른 새벽 출근하면서 양측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박 구청장의 출근을 저지하려던 유가족들은 그가 이미 출근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날 오전 8시 7분께 용산구청 9층 구청장실 앞에 강하게 항의에 나섰다. 또 일부는 잠긴 구청장실 앞을 점거하고 문을 두드리며, 보안 직원들과 승강이를 벌이기도 했다. 끝내 구청장실 문이 열리지 않자, 이들은 사퇴촉구문 등을 출입구에 붙이고 돌아섰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오전 9시 용산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소한의 양심이 남아 있다면 감당할 수 없는 공직을 내려놓고 자진해서 사의를 표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태원 참사 피해자인 고(故) 신애진씨의 어머니 김남희씨는 “무한한 마음의 책임을 느낀다고 하는 자가 어떻게 감히 참사 관련 트라우마로 보석을 신청하느냐”며 “박희영은 참사 전에도 안전과 관련된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고 귀가 후 인파가 밀집한 상황을 인지했음에도 안전조치를 하지 않은 채 매뉴얼대로 진행한 것처럼 보도자료를 냈다”고 비판했다.

이지현 시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도 부실 대응 혐의를 모두 인정하지 않는 박 구청장을 향해 “공직에 있을 자격이 없다”고 일침을 놨다. 이 위원장은 “총괄 책임자로서 사회적 참사 대응 과정에서 단 한가지도 자신 직무에 걸맞은 역할을 하지 않은 박희영에게 법적, 행정적, 도의적 책임을 묻고 있다”며 “참사 직후 해명하는 내내 거짓말하고 들통 나니까 고개 숙이며 눈물 흘리던 게 생생한데 기본적인 공직자 자질을 상실했다”고 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참사가 발생한 날짜와 희생자 수 등에 맞춰 오전 10시 29분에 첫 ‘159㎞ 릴레이 행진’을 시작했다. 릴레이 행진은 이날부터 오는 7월 1일까지 진행한다.

한편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재판장 배성중)는 7일 서약서 제출과 주거지 제한, 보증금 납입 등을 조건으로 박 구청장과 최원준(59) 전 용산구 안전재난과장 등에 대한 보석을 인용했다. 박 구청장은 “참사 직후 충격과 스트레스로 불면과 공황장애, 불안장애 등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