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경기남부경찰, 정신질환자와 주취자 응급의료환경 구축

8일 '정·주·행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 협약 체결
성남시의료원 통해 정신질환자, 주취자 응급의료
응급실 내 경찰 인력 상주하며 안전한 환경 조성
  • 등록 2023-06-08 오후 3:29:58

    수정 2023-06-08 오후 3:29:58

8일 성남시청에서 열린 ‘정·주·행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 협약식’에서 신상진 성남시장과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경기남부경찰청)


[성남=이데일리 황영민 기자]성남시와 경기남부경찰청이 정신질환자 및 주취자 등 응급의료가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공공의료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8일 신상진 성남시장과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은 성남시청에서 ‘정·주·행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 협약’을 체결했다.

정·주·행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는 정신질환자 및 주취자(RED) 등 응급의료가 필요한 이들을 성남시의료원 내 센터에서 내·외상 등 응급진료(YELLOW)를 받고 다시 일상(GREEN)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응급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설을 말한다.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 의료서비스 상징 이미지로 교통신호등 이미지를 활용했다.

이번 협약은 성남시 및 성남시의료원과 경기남부경찰청 소속 성남수정경찰서, 성남중원경찰서, 성남분당경찰서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 범죄 또는 사고에 노출된 정신질환자와 주취자 등의 응급의료 지원을 통해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성남시는 성남시의료원 응급실 내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에서 정신질환자와 주취자 등에게 응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경기남부경찰청은 경찰 인력을 상주시켜 응급실의 안정적 운영에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정·주·행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는 9일 개소하고 본격 업무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성남시와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번 통합응급의료지원센터 협약을 계기로 향후 사업 확대 및 시민 생명 보호를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신상진 시장은 협약식에서 “정신질환자와 주취자는 응급의료 상황이 발생해도 일반 병원이 꺼리는 경우가 많다”면서 “일선 경찰들이 이들을 진료할 병원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수소문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남시와 경기남부경찰청이 손을 맞잡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는 단순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에만 그치지 않고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 동 행정복지센터 등과 연계하여 치료를 받은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응급의료지원센터가 설치·운영될 경우 응급처치가 필요한 주취자 등을 의료기관에서 전담 경찰관과 함께 보호조치할 수 있게 돼 현장경찰은 본연의 범죄예방 및 제지에 매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기남부경찰청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해여 시민의 건강과 생명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남부경찰청은 2015년 10월부터 주취자 보호관리를 위해 부천 다니엘병원을 시작으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등 2개 병원에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해 왔으며, 이번 통합 응급의료지원센터 개설로 외상치료 등이 필요한 정신질환자까지 확대 운영하게 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