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철도 파업 사흘 앞으로…대도시 통근열차·곡물 운송도 중단

전체 노조 합의 못하면 파업 현실화…잇단 사전 운행 중단
고용·농무 장관까지 뛰어들었지만 협상은 여전히 난항
30년 만의 전국 파업 임박…물류대란·인플레 심화 우려
11월 중간선거 앞둔 바이든·민주당 정치적 부담 가중
  • 등록 2022-09-15 오후 3:55:26

    수정 2022-09-15 오후 3:55:26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철도 노조가 예고한 파업일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륙횡단열차를 운행하는 전미 여객철도공사 ‘암트랙’(Amtrak)이 장거리 노선 운행을 잠정 중단했다. 대도시권의 철도업체들은 통근 열차 운행 중단을 예고했고, 이번주 예정돼 있던 곡물, 비료 등의 운송도 줄줄이 미뤄지면서 관련 업계가 생산·판매 등에 차질을 빚고 있다.

(사진=AFP)


전체 노조 합의 못하면 파업 현실화…사전 운행 중단 잇따라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날 암트랙은 “15일부터 북동부 노선(워싱턴-뉴욕-보스턴)을 제외한 모든 장거리 노선 운행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암트랙은 시카고에서 출발해 로스앤젤레스·시애틀·샌프란시스코·샌안토니오로 향하는 4개 노선에 대해선 전날부터 운행을 중단했다. 뉴욕-마이애미, 뉴올린스-로스앤젤레스(LA) 등 7개 노선은 이날부터 운행이 멈췄고, 워싱턴DC-시카고 등 4개 노선도 15일부터 운행이 중단된다.

오는 17일 파업을 예고한 철도 노조와 화물철도회사들 간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탓에 미리 충격에 대비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현재 전체 노조 12곳 중 8곳이 사측과 잠정 합의한 상태다. 하지만 정치적 영향력이나 규모 면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기관사노조(BLET)와 스마트(SMART) 교통부문 노조를 포함해 총 4곳이 아직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전체 11만 5000명의 노조원 중 절반 이상인 6만명이 대형 노조 2곳에 속해 있다. 파업을 멈추려면 12개 노조가 모두 동의해야 한다. 암트랙은 “이번 운행 중단은 철도노조의 파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면서도 “(파업이) 끼칠 영향을 고려해 운행 중단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암트랙 외에도 시카고 ‘메트라’(Metra)와 LA ‘메트로링크’(Metrolink) 등이 철도 노조 파업시 운행을 중단하거나 스케줄을 변경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들 두 지역은 대도시권으로 운행 열차가 대부분 출퇴근용이어서 적지 않은 혼란이 우려된다.

화물 운송 차질도 이미 현실화하고 있다. 식품 제조 업체 등 1700개 기업을 대표하는 소비자브랜드협회(CBA)는 미 철도 업계가 15일부터 곡물 운송을 중단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미 농장 업계는 이번주에 예정돼 있던 암모니아, 비료 및 기타 농업용 화학물질 운송이 줄줄이 연기됐다고 보고했다.

물류대란·인플레 우려 심화…중간선거 앞둔 바이든 부담 가중

예정대로 파업이 진행되면 약 30년 만에 첫 전국 단위 철도 파업이 된다. 미국에서 철도는 식량, 비료, 목재, 석고판, 자동차와 부품, 사료, 철강, 석탄, 원유 등을 실어나르는 매우 중요한 운송 수단으로, 미 전체 화물 운송의 30% 이상을 담당한다. 2019년 기준 1370만개 분량의 트레일러와 컨테이너를 운송했다.

미 산업계에서는 파업시 미 경제에 하루 20억달러(약 2조 8000억원)를 넘는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해 미국의 하루 평균 생산 규모가 630억달러(약 87조 8200억원)라는 점을 감안하면 3%를 웃도는 수준이다. 아울러 멈춰선 철도를 대신하려면 미국 전역에 46만 7000대의 트럭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철도 업계 파업은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와 민주당에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공급망 악화시 40여년 만에 최고 수준인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더욱 끌어올릴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에 마티 월시 노동부 장관과 톰 빌색 농무부 장관까지 합의 도출을 위해 협상에 뛰어든 상황이다. 월시 장관은 계획했던 아일랜드 출장까지 미루고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이날 협상은 동부표준시 기준 오전 9시 정각에 시작됐다.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 7월 중순 구성한 대통령비상위원회는 2024년까지 임금 24% 인상과 보너스 5000달러 등을 합의안으로 권고했지만, 노조 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노조 측은 임금 인상, 유급휴가 확대, 근무조건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WP는 “철도회사와 노조의 갈등이 금요일(17일) 파업 현실화로 이어질 경우 물류대란으로 번져, 열차 통근 근로자들은 물론 국가 경제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미 정부가 이번 난국을 어떻게 타개할 것인지 불분명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공급망 차질 해소를 최우선시 했던 바이든 대통령에겐 크나큰 정치적 도전”이라고 진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