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여론조사기관 겨냥…"조사 빙자한 '정치 선동'인가"

공정미디어소위 "사실상 불법 정치운동" 성명서
대책 수립 촉구…"여론조사기관도 책임져야"
원내대표·수석대변인도 잇따라 비판 목소리
  • 등록 2022-10-21 오후 5:36:05

    수정 2022-10-21 오후 5:36:05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 공정미디어소위원회는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여심위) 미등록 여론조사기관이 사실상 불법적 정치운동을 하고 있다면서 조속한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소위는 이날 “최근 들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는 여론조사에 대해 ‘여론을 빙자한 선동정치’ ‘특정 정치세력을 비호하거나 공격하기 위한 흉기’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여론조사를 앞세워 여론을 특정 방향으로 끌고 가려는 정치선동 여론조사기관은 그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면서 “언론사는 여론조사를 인용 보도하기에 앞서 기관 신뢰도를 확인하고 여심위에 등록되지 않은 조사 결과라면 그 사실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소위는 KBC광주방송·UPI뉴스가 의뢰해 넥스트위크리서치라는 여론조사 업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대해 “누가 봐도 야당 입맛에 맞는 결과”라고 비판했다.

소위는 “오늘자 중앙일보에 따르면 넥스트위크리서치의 대표 안모씨는 노무현 청와대 행정관 출신으로 제17대 대선에서 대통합민주신당 재정실장을 맡는 등 뚜렷한 정치색을 갖고 있는 인물”이라며 “안씨가 ‘리서치뷰’라는, 여심위에 등록된 여론조사 업체도 함께 운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법에 따르면 여심위에 등록된 회사만 정당 지지율, 대선·총선 후보 지지율 등 선거 관련 항목이 들어있는 조사를 할 수 있고 조사할 때마다 상세 자료를 여심위에 제출해야 한다”며 “넥스트위크리서치는 정치 현안만을 조사한다는 이유로 여심위의 통제를 피해갔다”고 꼬집었다.

소위뿐 아니라 국민의힘 내부에선 여론조사기관 신뢰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지금 여론조사기관이 무분별하게 만들어져 의도를 갖고 여론 조작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여론조사의 공신력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야권 선대위원장 격으로 편파 방송을 일삼는 김어준씨마저 여론조사 기관을 설립했다는 소식에 많은 국민이 왜곡된 여론조사 발표를 우려한다”며 “이런 시도는 국민 간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여론조사 공신력을 떨어뜨려 국민 불신을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행정관 출신이 대표로 있는 여론조사업체가 대통령 탄핵 공감도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김어준씨가 여론조사기관을 설립해 여심위에 등록하는 등을 거론하며 “의도적 여론조사를 통해 정권을 흔들어보려는 저열한 저의를 모르는 바 아니나, 결국 민심의 왜곡은 국민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여론조사에 대한 위상과 가치를 훼손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