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폭락에 주식 손떼는 美개미들…구글 검색도 줄어

美개미들 구글 등 온라인 주식 관련 검색 추이 살펴보니
다우·애플·테슬라 등 주식 관련 검색 팬데믹 이전 수준 후퇴
"개미들 관심 하락 반영…매도세 몰린 6월보다 최근 더 외면"
  • 등록 2022-09-30 오후 4:05:13

    수정 2022-09-30 오후 4:05:13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구글에서도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떠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NBC는 29일(현지시간) “개인 투자자들의 주가에 대한 호기심이 긴 강세장이 거의 끝나갈 무렵이었던 2020년 2월,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다. 온라인에서 주식 관련 검색 건수가 대폭 줄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사진=AFP)


CNBC에 따르면 주식시장 및 관련 온라인 검색은 2020년 3월 중순 최고조에 달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초반 세계 각국이 잇따라 봉쇄조치를 취하면서 투자자들이 공황 상태에 빠졌던 시기다.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는 당시 봉쇄에 다른 침체 우려에 매도세가 몰리면서 연일 폭락장을 연출했다.

이후에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 지속됐던 지난해 말까지 관련 검색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봉쇄조치,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 주식에 관심을 갖는 개인 투자자들이 늘어난 데다, 백신접종 등으로 코로나19 사태가 다소 진정되며 주식시장도 상승세를 탄 덕분이다. 개인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밈주식(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 투자자들이 몰린 유행성 주식) 열풍이 불었던 것도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증시가 연일 하락세를 보이면서 개인 투자자들도 하나둘씩 떠나기 시작했다는 진단이다. 구글 검색량 추이를 나타내는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다우 존스’(Dow Jones), ‘AAPL’(애플), ‘TSLA’(테슬라) 등을 검색하는 빈도가 2019년 수준으로 후퇴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데이터트랙리서치가 이들 세 단어의 검색량을 측정한 결과, 최근 주식시장에 대한 미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난 6월 강한 매도세가 쏟아졌을 때보다 훨씬 덜한 것으로나타났다. 기술주에 대한 검색량은 2019년 말보다 감소했다.

다우존스가 비록 30개 기업들로만 구성돼 있지만, 미 대기업이 다수 포함돼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지표로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보다 더 밀접하게 추적된다고 데이터트랙리서치는 설명했다.

데이터트랙리서치의 공동 설립자인 니콜라스 콜라스는 “이러한 용어(주식 시장 관련 단어)를 검색하는 추이는 투자자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지표다. 실제 누가 시장을 움직이고 있는지, 주식 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어디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등을 측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물론 급격한 매도세가 펼쳐질 때에도 검색량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가질 때에만 그렇다. 지금은 과거보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상황”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의 시장 외면은 보유자산 축소 및 지출 감소로 이어져 40년만에 최고치로 치솟은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CNBC는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시들해진 건 최근 인원 감축에 나선 로빈후드를 포함해 밈주식의 거래량이 줄어든 것에서도 확인된다고 전했다. 미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거래시 주로 활용하는 로빈후드의 주가는 지난해 주당 40달러에서 최근 9달러 수준으로 고꾸라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