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 제외' 소식에 MB가 측근들에게 한 말

  • 등록 2022-08-10 오후 2:09:16

    수정 2022-08-10 오후 2:09:16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이번 8.15 광복절 특사 대상에서 이 전 대통령이 제외됐다는 소식에 대해 “사면은 지지율의 문제를 넘어선 대통령의 결단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 상임고문은 사면 소식을 들은 MB가 오히려 자신을 걱정하듯 ‘윤석열 대통령도 여러 생각이 있을 것’이라고 하며 다독여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상임고문은 “(MB가) 겉으론 담담한 모습을 보였지만 사실 상당히 허탈한 입장”이라며 “MB를 사면하지 않는 것은 인질로 잡아두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MB계인 김영우 전 국민의힘 의원도 “실망감을 넘어 배신감을 느낀다”며 “3개월마다 형집행정지를 신청하란 말이냐”고 했다. 또 다른 MB계 인사도 “(사면 대상에서 배제되면) 충격이 상당하실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9일 열린 사면심사위에서는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번 사면에서 정치인들을 제외하고 경제인과 민생사범 위주로 사면하기로 한 데 따른 조치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사면 명단에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대에 머무는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강행할 경우 지지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횡령과 뇌물 등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아 복역하다 지난 6월 3개월간 형집행정지를 받고 일시 석방됐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은 주변 참모들도 만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상임고문은 “사면을 앞두고 어떠한 공개 행보도 자제하는 게 좋겠다고 제안했다”며 “MB 역시 ‘그 말이 맞다’며 두문불출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지율이 바닥이라고 8.15 대사면을 포기한다고 하는 것을 보니 참 소극적이고 안이한 방식으로 정국을 돌파하려고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며 “더 내려갈 일이 있나. 대통령의 묵시적 대국민 약속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닌가”라고 말하며 MB와 김 전 지사를 포함한 통 큰 사면을 요구하기도 했다.

사면권은 헌법상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만큼 윤 대통령이 막판에 심사위 결과와 다른 결정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면 발표는 광복절을 앞둔 12일 이뤄질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