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나토 日연락소' 반대…中관영지 "냉철하고 용감" 찬사

마크롱 "나토 아시아 확장 땐 中과 신뢰 깨져"
GT "마크롱, 반대 입장 못한 회원국 대변" 주장
  • 등록 2023-06-07 오후 4:36:47

    수정 2023-06-07 오후 4:36:47

[홍콩=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중국과 러시아 견제를 위해 일본 도쿄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국 관영지는 마크롱 대통령을 “냉정하고 용감하다”고 치켜세웠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지난 4월 7일 중국 광저우 쑨원 대학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FP)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5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이 나토의 인도·태평양 지역 확장을 우려하며 일본 연락사무소 설치를 반대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회원국이 만장일치해야 연락사무소를 개설할 수 있어 일본 나토 연락사무소 설치는 빠른 시일 내 결론이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마크롱 대통령은 나토 동맹의 지리적 범위를 북대서양으로 제한해야 하며, 나토의 지리적 확장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이 중국에 우크라이나 전쟁에 러시아를 지원하지 말라는 요청을 한 상황에서 일본에 나토 연락사무소를 설치해 중국을 압박하면 유럽과 중국의 신뢰가 깨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소식통은 마크롱 대통령이 나토와 중국의 긴장감을 높이는 어떤 행위도 지지하기를 꺼린다고 전했다.

이에 중국 관영지는 6일 마크롱 대통령이 냉정하고 용감하다고 치켜세우면서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하지 못한 다른 회원국들을 대변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일본에 나토 연락사무소를 세우는 방안에 강력 반발해왔다.

글로벌타임스(GT)는 뤼 샹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을 인용해 “유럽 국가들이 프랑스의 입장에 공감할 수 있지만, 공개적으로 미국에 반대하는 발언을 할 용기가 없었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위기가 현재 진행 중인 상황에서 나토 확대는 유럽 국가들에게 경제적·군사적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일본을 향해서는 프랑스와 달리 합리성이 결여됐다고 비난했다. GT는 “일본은 나토를 끌어들여 지역 문제에 간섭하려 한다.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과 긴밀히 연결돼 있다”며 “일본은 아·태 지역에서 갈등이 고조될 경우 (중국) 공격의 최전방에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과 일본은 중국이 대만에 군사행동에 나설 가능성을 우려하며 도쿄에 나토 사무소를 내년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나토는 우크라이나, 조지아 등 비회원국에 연락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도쿄 사무소가 생기면 아시아 최초 사례가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