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전면투쟁"…김문수 "노동계와 소통 지속"

김문수 "대화 계속한다는 뜻…한국노총 배제 아냐"
  • 등록 2023-06-08 오후 7:33:11

    수정 2023-06-08 오후 10:14:58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대통령 직속 노사정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를 중단한 데 이어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전면 투쟁을 선언했다.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대화를 거부한다면 MZ세대 노조인 ‘새로 고침 노동협의체’, 한국노총 내 지역·산별 조직, 조직화되지 않은 86% 근로자 등과 꾸준히 대화해 경사노위의 역할을 수행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참여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한국노총 공식 기자회견에서 김동명 위원장 등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전면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계를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철저히 배제하는 정부를 향해 대화를 구걸하지 않겠다”며 “노동자 전체를 적대시하며 탄압으로 일관하는 정권에 대한 전면적인 심판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정권 심판 투쟁은 끈질기고 집요하게 전개될 것”이라며 “반드시 끝장을 보겠다”라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31일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과잉 진압을 문제 삼아 전날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경사노위 참여 전면 중단을 결정했다. 이는 한국노총이 박근혜 정부 시절이던 2016년 1월 저성과자 해고를 가능하게 하고 취업규칙 변경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양대 지침 추진에 반발해 경사노위 전신인 노사정위 불참을 선언한 이후 7년 5개월 만이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참여 중단을 넘어 탈퇴 가능성을 묻는 말에 “(대화가) 전면 중단돼 탈퇴가 큰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라며 “윤석열 정권 내내 대화가 중단될 수도 있고, 탈퇴할 수도 있다. 변화가 없다면 그렇게 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사회적 대화에 복귀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선 “단순히 사과하고 (김 사무처장을) 석방하고 이런 것을 복귀 조건으로 삼지 않겠다”면서 “근본적으로 윤 대통령이 노동자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가 전날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참여 중단 결정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한 데 대해 김 위원장은 “아직 정신 못 차렸다”며 ”(한국노총 사무처장 출신인 이정식 장관을) 족보에서 파버리겠다“고 했다.

김문수 위원장은 이날 이데일리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그는 “한국노총이 대화하지 않겠다는 하는데, 이를 강제할 수 없는 노릇 아니냐”면서 “한국노총이 노동계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해줘야 하는데 무척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조찬포럼 강연에서 “한국노총이 계속해서 대화를 거부하고 투쟁 방침으로 간다면, 총연맹 체제의 대표성은 없지만 MZ세대 중심인 ‘새로 고침 노동협의체’나 한국노총 내 지역·산별 조직과 계속 대화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선 “전달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사노위의 존재 이유는 대화와 자문이며, 노동계와의 대화는 우리가 해야 할 본연의 역할”이라면서 “경사노위는 그간 해왔던 것처럼 한국노총 뿐아니라, 각 지역·산별노조, MZ노조 등과도 지속적으로 대화하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것이지, 한국노총을 대화에서 배제하고 다른 곳과 대화하겠다는 의미가 결코 아니다”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는 노조가 없는 86% 노동자의 목소리도 경청하기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