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 마련·사업자 신청…완성차, 중기부 제동에도 중고차 진출 준비

생계형 적합업종 1년 8개월간 결론 못내…"지체 불가"
용인·정읍 중심 수도권·전라권 공략…"거점 점차 확대"
SK·롯데도 '군침'…현대글로비스, 온라인 플랫폼 론칭
  • 등록 2022-01-20 오후 4:55:37

    수정 2022-01-20 오후 9:29:43

서울 동대문구 장한평 중고차 시장.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차일피일 미뤄지는 절차에 반발해 중고자동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완성차 업계가 사업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한 차례 제동을 걸었지만, 거점을 마련하는 등 차질없이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3년간 미뤄진 중고차 진출…“늦출 수 없단 판단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가 중지 권고에도 중고차 거점을 마련하고 자동차매매업 등록을 신청한 것은 더 이상은 시장 진출을 지체할 수 없다는 내부 판단에서 비롯됐다.

완성차 업체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지난 2019년 2월 중고차 매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기한이 만료하며 가능했다. 그러나 중고차 업계가 중기부에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고, 완성차 업계는 정부가 결론을 낼 때까지 진출을 자제해 왔다.

절차대로 동반성장위원회는 6개월의 실태 조사를 끝내고 209년 11월 중고차 매매업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중기부에 전달했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2020년 5월 동반위 의견에 따라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대한 결론을 내야 했지만, ‘상생’이라는 이름으로 법정 기한을 1년 8개월이 넘도록 미뤘다. 그 기간 완성차와 중고차 업계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주관으로 발족한 ‘중고자동차매매산업 발전협의회’에서 상생협약을 논의했지만, 불발됐다. 중기부까지 나서서 최종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고 무산됐다.

결국 완성차 업체는 지난해 12월 중고차 시장 진출 개시를 공식 선언했다. 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는 중고차 진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주요 도심이 아닌 각각 경기 용인시와 전라북도 정읍시에 거점을 먼저 마련했다. 중고차 사업 진출을 필수 조건은 자동차매매업 등록을 위해서는 660㎡(약 200평) 규모의 전시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대차와 기아에는 이런 요건을 충족하면서도 활용할 수 있는 부지는 두 곳뿐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거점을 통해 5년 이하, 10만㎞ 이하의 인증중고차 형식으로 사업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먼저 현대차는 용인을 거점으로 수도권을, 기아는 정읍 거점을 통해 광주 등 지방 대도시를 중점으로 공략한다. 두 업체는 용인과 정읍 거점 외에도 사업 요건에 맞는 부지를 확보해 매장을 점차 늘려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고차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가 주요 수도권에서는 부지를 구하기가 어려운 만큼 자체적으로 온라인 중고차 시장을 크게 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2019년 2월부터 생각하면 벌써 3년간 중고차 시장 진출을 늦춰 온 것”이라며 “그 기간 중고차 매매조합과 상생안 체결을 시도하기도 했지만, 무위로 끝난 만큼 더 이상은 지체할 수 없다”고 말했다.

SK·롯데도 인증중고차 검토…대기업도 중고차 ‘노크’

완성차의 공식 선언 이후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다. 가장 크게 진출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건 롯데렌터카와 SK렌터카다. 두 업체는 이미 판매 중인 렌터카에 한해 기업대기업 거래(B2B) 방식으로 중고차를 판매하고 있다. 이들은 중고차 매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되지 않을 시 인증중고차 형태로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로 사업을 확장하는 방식의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086280)는 이날 국내 중고차 업계와 소비자를 잇는 온라인 중고차 거래 통합 플랫폼 ‘오토벨’(Autobell)을 론칭했다. 오토벨을 통해 소비자들은 △내차 사기 △내차 팔기 △내차 시세 조회 등의 주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사업은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 거래가 아닌 플랫폼 사업이라 중기부의 권고와는 무관하다. 현대글로비스는 이후에도 중고차 매매업자와 소비자 간 투명한 거래를 위해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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