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 승리 선언 동시에 대남 위협…"대북전단이 매개물"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열고 코로나 완전 해소 발표
종식 선언까진 아닌 듯…최대비상방역체계 하향 조정키로
코로나 유입 ‘남’(南) 탓한 김여정에 통일부 "무례해" 맞대응
  • 등록 2022-08-11 오후 4:50:40

    수정 2022-08-11 오후 9:09:11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북한이 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해소됐다는 선언과 함께, 남한에 대한 강력한 보복 대응을 시사했다. 북한은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남측의 유입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사상 첫 공식석상 연설에 나선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남한을 향해 `박멸`·`괴뢰정권` 등 수위 높은 표현을 써가며 위협했다. 이에 우리 당국도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각을 세운 상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선언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코로나19 `승리` 선언했지만 긴장의 끈 여전

11일 노동신문 등 북한 언론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전날 평양에서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열고 “간고했던 방역전쟁이 종식되고 마침내 승리를 선포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말부터 코로나19로 의심되는 신규 발열 환자도 한 명도 나오지 않고 있으며, 이달 초부터는 발열 환자들 모두 완치됐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따라 사실상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했다고 판단, 그간 유지했던 ‘최대비상방역체계’를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당과 정부는 지난 5월 12일부터 가동시켰던 최대비상방역체계를 오늘부터 긴장 강화된 정상방역체계로 방역등급을 낮추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김 위원장의 이 같은 `승리` 선언을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 선언이라고 보기에는 섣부르다는 지적이다. 여전히 국제적으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지속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김 위원장도 “위험성이 높은 원숭이천연두비루스(원숭이두창)가 수십개 나라로 확산되면서 국제적 공중보건비상사태가 선포됐으며 기후변화로 인한 여러 가지 전염병 발생 가능성도 인류를 불안케 하고 있다”며 “우리가 소기의 성과에 도취돼 자만하거나 해이 될 근거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0일 전국비상방역총회회의에서 토론을 통해 남한이 대북전단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조선중앙TV)
김여정 공개 연설 첫 등장…괴뢰정권·박멸 등 원색적 비난

무엇보다, 북한은 대북 전단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유입한 매개물이라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당일 회의에서 토론자로 참석한 김여정 부부장은 “우리는 반드시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남한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 부부장이 처음으로 전면에 나선 건, `백두혈통`임을 과시함과 동시에 우리 정부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김 부부장은 윤석열 정부를 ‘괴뢰정권’으로 지칭하면서 “우리 공화국에 비루스(바이러스)가 유입될 수 있는 위험한 짓거리를 계속 행하는 경우 우리는 비루스는 물론 남조선당국것들도 박멸해버리는 것으로 대답할 것”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이에 우리 당국은 즉각 반박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취재진을 만나 “북한이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북한의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경로와 관련해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우리 측에 대해 무례하고 위협적인 발언을 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통일부는 김 부부장이 언급한 ‘강력한 보복’에 대해서 “면밀히 주시하면서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코로나19 감염 사태를 남한 탓으로 돌리고, 이에 우리도 맞대응을 하면서 한반도는 더 긴장 국면에 빠지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국제사회의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북한도 경계를 늦추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면서 “김 부부장이 당 공식 회의에서 연설을 하는 것은 좀 이례적이다. 거친 용어 속에는 김 위원장의 뜻도 반영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강력한 대응이라 하면 △대북 풍선에 대한 포격 △남북 간 연락 채널 단절 △남북한 상호 체제 존중을 기본으로 한 모든 남북 간 합의서 백지화 등이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이 1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한 위협 발언에 대해 강한 유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