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클럽' 곽상도 내달 1일 구속기로…대장동 로비수사 어디까지?

지난 27일 소환조사 직후인 29일 구속영장 청구
다음달 1일 오전 영장실질심사 '운명의 날'
박영수·권순일도 조사했지만, 신병확보는 미지수
  • 등록 2021-11-29 오후 5:40:02

    수정 2021-11-29 오후 9:28:21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전담수사팀을 꾸린지 두 달 만의 행보로, 곽 전 의원의 신병확보 여부에 따라 이번 의혹과 관련 정관계 및 법조계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원’ 논란과 관련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직을 사퇴한다고 밝힌 뒤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곽 전 의원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서보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리로 다음달 1일 오전 10시 30분 진행될 예정으로, 당일 늦은 저녁이나 다음날 새벽 구속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을 화천대유에 취업시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15년 6월부터 화천대유에 입사한 곽 전 의원 아들은 올해 3월 퇴직하면서 퇴직금 명목 등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곽 전 의원은 의혹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달 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떤 말씀을 드려도 오해를 더 크게 불러일으킬 뿐 불신이 거두어지지 않아 국회의원으로서 더 이상 활동하기 어렵다”며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고, 이는 지난 11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됐다. 다만 곽 전 의원은 “아들이 받은 성과 퇴직금의 성격, 내가 대장동 개발사업이나 화천대유에 관여된 것이 있는지도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며 현재까지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곽 전 의원이 구속 기로에 놓이면서 그와 함께 이른바 ‘50억 클럽’에 거론되며 정관계 및 법조계 로비 의혹을 받은 다른 유력 인사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다. 앞서 검찰은 지난 26일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을, 다음날인 27일 곽 전 의원과 권순일 전 대법관을 불러 조사했다. 이날 구속영장이 청구된 곽 전 의원을 제외한 다른 인물들은 필요에 따라 이번 주 중 추가 소환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법조계에선 곽 전 의원 외 다른 인물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은 낮게 본다. 검찰은 지난달 21일과 26일 곽 전 의원의 아들을 불러 조사하고 지난 18일에는 곽 전 의원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바 있지만, 박 전 특검이나 홍 회장, 권 전 대법관 등에 대해 소환조사 외 별다른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50억 클럽’으로 거론된 또 다른 인물인 김수남 전 검찰총장이나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아직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