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20대 여성 ‘히잡 의문사’에 세계 각지서 규탄 시위

열흘째 반정부 시위…미국·유럽 등으로 확산
이란 정부 “사회 혼란 조장하려는 미국의 음모”
  • 등록 2022-09-26 오후 8:25:16

    수정 2022-09-26 오후 8:25:16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이란에서 20대 여성이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서에 구금됐다가 의문사한 사건이 국제 문제로 비화했다. 이란에서 반정부 시위가 열흘째 이어진 가운데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도 연대 시위가 벌어졌다. 이란 정부는 반정부 시위의 배경에는 비극적인 사건을 이용해 이란 내 사회 혼란을 조장하려는 미국의 음모가 있다고 주장했다.

25일(이하 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최근 미국, 튀르키예, 독일,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스웨덴 여러 도시에서 마흐사 아미니(22)의 죽음에 항의하는 시위가 진행됐다.

미국에서는 이란계 미국인을 주축으로 23일 워싱턴DC 링컨기념관, 캘리포니아 UC버클리에서 각각 이란 정부를 규탄하는 시위가 진행됐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24일부터 이틀 연속으로 이란 당국을 규탄하는 시위가 열렸다. 영국 런던에서도 주영 이란 대사관 접근을 시도하는 시위대와 경찰 간에 충돌이 벌어졌다.

아미니는 지난 13일 가족과 함께 테헤란에 갔다가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체포돼 조사받던 중 경찰서에서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 그는 병원으로 이송된 사흘 뒤인 16일 사망했다. 이란 경찰은 폭력을 쓴 적이 없다면서 심장마비 가능성을 주장했으나, 그가 경찰서에서 머리를 맞아 숨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 사건을 규탄하며 테헤란을 비롯한 주요 도시에서 대대적인 시위가 벌어졌다. 단지 복장 자유 문제를 넘어 지도부의 부패와 정치 탄압, 경제위기의 책임을 묻는 정권 퇴진 운동으로 변모하는 추세다.

이란 정부는 강경 진압으로 맞서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재까지 최소 41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란 당국은 아울러 시민들의 인터넷 접속을 엄격히 제한하고 인스턴트 메시지 플랫폼을 차단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26일 성명을 통해 “미국은 언제나 이란의 안정과 안보를 깨려고 노력해왔다”면서 “이번에도 미국과 유럽은 거짓 선동으로 폭도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란 사법부는 현재 아미니 사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법을 어긴 시위 참가자를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프랑스 파리 에펠탑 인근에서 25일(현지시간) 이란의 20대 여성 마흐사 아미니의 ‘히잡 의문사’를 규탄하는 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AFP)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