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기아(000270)가 브랜드 최초로 선보이는 픽업트럭 ‘타스만’이 출시를 앞둔 가운데 제품 소개 영상 ‘원 모어 라운드(한 번 더)’가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영상 속 타스만은 사막을 달리고 바위틈을 오르며, 강을 건너는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지난해 7월 영상 시리즈를 처음 공개한 이래 누적 조회수는 34만여회에 달한다. 기아는 지난 2일 두 편의 콘텐츠를 추가 공개하며 관심을 다시금 달구고 있다.
| 지난해 5월 미 앨라배마 힐즈에서 다운힐/업힐 오프로드를 달리는 기아 타스만의 모습.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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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스만 홍보 영상 제작을 담당한 기아 상품커뮤니케이션팀 윤영관 팀장은 9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주요 시장인 한국, 호주, 아프리카·중동, 중남미의 특성을 반영하는 데 주력했다”며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만큼 사전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였고, 차량의 상품성과 강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했다”고 했다.
타스만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동시에 상용차인 ‘픽업트럭’의 특성상 뛰어난 강성과 섬세한 설계가 필요하다. 1만8000번이 넘는 성능 실험을 거쳤다. 상품커뮤니케이션팀은 이처럼 치열한 타스만 개발 과정에서 홍보 아이디어를 얻었다.
| 작년 12월 현대차·기아 양재 본사에서 타스만 티저 영상을 제작한 기아 상품커뮤니케이션팀 정선은 매니저(왼쪽부터), 이아영 책임매니저, 윤영관 팀장이 이데일리와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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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5월 미 앨라배마 힐즈에서 다운힐/업힐 오프로드를 달리는 기아 타스만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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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아영 책임매니저는 “픽업트럭으로서 면모를 다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준비된 기술력과 개발과정을 바탕으로 새 시장 진출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스웨덴, 중동, 미국, 호주 등 전 세계 곳곳에서 수많은 시험을 진행하고도 ‘한 번 더’를 외친 개발 과정만큼 콘텐츠 제작도 공들였다. 이 책임 매니저는 “캠페인 영상만으로 타스만의 역량을 확인시켜줘야겠다는 목표가 있었다”며 “실제 테스트를 따라다니며 상품성으로 충분히 소구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겼다”고 했다.
미국 사막 지역에서 콘텐츠를 찍을 때 진가가 드러났다. 정선은 매니저는 “미국에서 사막 관련 콘텐츠를 찍기 전 비슷한 차급의 경쟁사 픽업트럭으로 예상 코스를 주파하기 어렵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정작 타스만은 해당 코스를 무리 없이 돌파해 탄탄한 내구성을 증명했다”고 했다. 험지를 주파하는 타스만을 보며 현지 촬영팀이 환호를 보냈다는 후문이다.
| 지난해 4월 경상북도 포항에서 타스만 담당 연구원들이 공도 험로 주행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기아 상품커뮤니케이션팀은 이같은 치열한 시험 과정을 영상 콘텐츠에 담았다는 설명이다.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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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팀장은 “픽업트럭 시장은 진입 장벽이 높다”며 “도전정신과 자신감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고 성공적으로 반영한 것 같다”고 말했다.
기아는 타스만 출시 원년을 맞아 차량을 소개하는 본 콘텐츠를 최근 공개했다. 앞선 영상을 통해 ‘성능’을 과시했다면, 이번 영상을 통해서는 소비자 경험에 직접 소구하는 것이 목표다. 타스만이 실제 고객의 삶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전략이다.
| 작년 10월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제다 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타스만에 대해 현지인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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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올 1분기 국내 시장에서 타스만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어 중남미와 중동,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중순께 선보인다. 국내에서 픽업트럭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시작된 열기를 해외 시장으로 확장하는 것이 목표다. 이 책임 매니저는 “이제는 ‘픽업’하면 기아가 떠오르면 좋겠다”며 “기아가 승용, SUV뿐만 아니라 픽업도 잘 만든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