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금 공제회 등 공적 투자기관의 대체투자 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투자 여부를 사실상 결정하는 투자심의위원회 등 각종 심의기구는 형식적인 운영으로 유명무실하고 투자집행 이후 해당 자산에 대한 모니터링은 깜깜이 수준이라는 얘기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대체투자를 시작한 A기금 투자심의위원회. 그동안 위원회에 올라온 2조원에 달하는 투자안건 중 부결된 경우는 거의 없다. 한 투심위원은 “실무진이 제안설명 후 의결쪽으로 몰아가면 분위기상 따라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담당 사무관은 “교수 등 위원 들은 일부 특정분야의 전문성만 있을 뿐 투자물건에 대한 종합적 분석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단순히 의견을 구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공적 투자기관은 특정 물건에 대한 제안이 접수되면 실무부서에서 1∼2차례 이상 검증을 거친 후 대체투자자문위원회, 투자심의위원회 등 각종 심의기구에 올려 마지막 스크린 작업을 거치지만 단순 통과의례일 뿐이다.
신성환 한국금융학회장은 “연기금이나 공제회의 투자결정이 공정한 프로세스를 거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내부 실무부서의 판단에 좌지우지될 뿐 심의기구는 요식행위처럼 운영된다”며 “투자 프로세스를 실질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