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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대위는 청년 표심을 잡기 위해 대대적인 프로젝트에 나선다. 이 후보 직속의 `청년 플랫폼`(가칭)은 2030 청년 300명과 손잡고 3개월 동안 약 1만명 국민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는 이른바 `리스너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청년의 시선으로 본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17년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후보가 청년 5000명과 함께 시민 2만명을 심층 인터뷰한 정책 설문조사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년 플랫폼 소속 권지웅 부대변인은 “이번 프로젝트는 이 후보가 2030 청년들과 함께 국민의 삶 한가운데 들어가 국민의 소리를 직접 경청하겠다는 다짐”이라면서 “집을 가진 사람보다 월세로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적게 들리고, 정규직 노동자에 비해 비정규직 노동자 이야기는 적기 때문에 그들의 이야기가 사회에 더 크게 들릴 수 있도록 하는 게 이번 캠페인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역시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복수의 조직을 선대위 내에 꾸릴 방침이다. 윤석열 대선 후보 직속으로 `미래위원회`(가칭)를 두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이는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유력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조직과는 별도로 움직인다. 윤 후보가 직접 챙기는 구조다. 미래위원회의 경우 윤 후보의 의중이 직접 반영된 결과물로 알려졌다. 그만큼 윤 후보 본인이 애정을 쏟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윤 후보가 직접 위원장을 맡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와 함께 선대위 내 `청년 본부`도 신설할 방침이다. 이는 실무형 조직으로 선거기간 유세 등 윤 후보의 현장 활동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