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가 지난해 6월 설립한 패션IP센터는 패션 브랜드의 IP를 보호하고자 성래은 한국패션산업협회 회장이 직접 기획한 사업이다. IP는 국내 브랜드가 해외에 진출할 때 제일 처음 해야 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이었다.
성 회장은 ‘베끼지 않고, 팔지 않고, 사지 않는다’(Don`t copy, don`t sell, don`t buy)는 슬로건까지 직접 만들 정도로 패션IP센터에 애착을 보였다. 그는 “위조 상품을 사지 않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우리도 브랜드 사업을 하는데 남의 집 가짜 제품을 사면 안 된다’고 집안 교육을 받았기에 슬로건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패션IP센터는 지난 6개월 동안 인공지능(AI) 기반 위조상품 모니터링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상에서 K패션 브랜드 IP를 침해한 4800건가량의 유통을 차단했다. 업계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협회 성과다.
협회는 패션산업에서 K디자인·소재·제조까지 가능하도록 각 기업을 지원·매칭해 K패션의 프리미엄을 더욱 키우겠다는 목표다. 이 사업엔 지난해 기준 패션 기업과 원단 소재 기업, 봉제 기업 등 70여개사가 참여한다.
그러면서 그는 “내가 생각하는 공진화는 모두가 똑같이 성장한다기보다 서로 돕는 생태계를 토대로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K브랜드가 나오고, 그 하나의 스타 플레이어가 시장 전체에 대한 관심도를 키워 모두가 잘 되는 길로 가는 걸 의미한다”며 “브랜드가 현실적 제약에 막히지 않고 독창성을 펼쳐 스타 플레이어가 되는 환경이 조성되고 생태계가 유지되도록 하는 게 내 역할”이라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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