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고객이 보고 있는 콘텐츠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광고를 매칭해 긍정적 고객 반응을 유도하는 맞춤 광고가 가능하고 다른 정보 없이 콘텐츠 내용만을 재료로 AI가 광고를 집행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에도 유리하다는 게 특징이다. 또, 콘텐츠의 실제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보다 세밀하고 적절한 광고를 매칭함으로써 광고주에게도 광고의 오배치 문제를 극복, 브랜드 안전성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T와 나스미디어는 해당 기술을 공동 특허 출원했으며, 이를 통해 애드테크 AI 기술력에 대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AI 문맥 맞춤 광고는 나스미디어 자체 구축 데이터세트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를 평가한 결과, 타사 생성형 AI의 임베딩 모델 대비 약 27%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사는 쿠키리스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가 개인 정보를 보호하면서도 광고주가 원하는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각광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애플에 이어 구글도 크롬 사용자의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 정책을 발표하면서, 쿠키 기반의 기존 타겟팅 방식을 사용할 수 없게 될 경우 광고 매출이 평균 5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평권 나스미디어 사장은 “KT와 지속적인 공동 R&D를 통해 넘버원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컴퍼니로서 시장에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며, “꾸준한 AI 혁신을 통해 나스미디어 미래성장동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