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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총리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영상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전날 많은 국민께서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 데 대해 송구하다”고 밝혔다.
앞서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은 전날 오전 8시 40분쯤 사용자 인증과정 등 장애로 접속이 되지 않아 지방자치단체체 민원서류 발급이 중단됐다.
주민센터 등 현장 공무원들이 민원서류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행정전자서명인증서(GPKI)를 활용해 새올에 접속해야 하는데, GPKI 인증과정에서 장애가 생기며 새올 접속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이번 사태는 디지털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으면 어떤 불편과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 사안”이라며 “현재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민간 전문가가 함께 총력 복구작업을 진행 중으로,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가 모두 중단된 정부24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필요한 민원서류를 해당 공공기관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개별 발급이 가능한 민원서류와 발급 사이트는 ‘정부24’ 공지글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