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E KRX 금 현물 ETF는 지난 2021년 12월에 상장한 국내 최초·유일의 금 현물 투자 ETF이다. 금 선물형 ETF와 다르게 롤오버 비용(선물 상품의 월 물 교체 과정에서 드는 비용)이 없다. 기초지수로 한국거래소가 산출·발표하는 ‘KRX 금 현물지수’를 추종한다. 해당 지수는 KRX 금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 현물 가격수익률에서 보관비용을 차감한 순수익률을 반영해 산출한다.
해당 ETF에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두드러진다는 분석이다. 중동 전쟁과 악화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렸기 때문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ACE KRX 금 현물 ETF를 연초 이후 1760억원 수준으로 순매수했다. 이는 같은 기간 국내 상장 24개 원자재 ETF의 개인 순매수액 평균치인 73억원을 웃돈다.
ACE KRX 금 현물 ETF의 3개월 수익률은 12.30%로 국내 원자재 ETF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해당 ETF의 6개월 및 연초 이후 수익률은 각각 17.83%, 40.71%로 동일 기간 원자재 ETF 수익률 평균치인 -3.42%와 2.08%를 상회했다.
이어 “ACE KRX 금 현물 ETF는 퇴직연금 계좌에서도 투자가 가능한 국내 유일 금 ETF로 장기 투자 시 투자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ACE KRX 금 현물 ETF는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며,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