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LG화학, 전기차 배터리 유럽 현지서 ‘승부수’

현지 생산 거점 통해 제조사들과 협업 강화
  • 등록 2016-04-20 오전 8:02:38

    수정 2016-04-20 오전 8:02:38

[이데일리 장종원 기자] 삼성SDI(006400)LG화학(051910)이 유럽 생산거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향후 성장성이 높은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유럽 생산거점 확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주요 고객사인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과 가까운 곳에 생산기지를 두고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모색하는 것이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일본과 추격하는 중국 업체들을 따돌릴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삼성SDI·LG화학 “유럽 생산거점 확보”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와 LG화학은 유럽 전기차 배터리 생산거점 확보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해 케미칼 부분을 매각할 당시부터 유럽 생산거점 확보를 기정사실화했다. 이를 통해 한국, 중국, 유럽으로 이어지는 3각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삼성SDI 제공.
삼성SDI는 현지에서 부지를 물색하고 있으며 올해 내로 계획을 수립해 건설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 시설투자비로 잡아놓은 약 1조원(9746억원)의 상당 금액을 유럽 신규 생산시설 건설에 집중 투자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PDP TV 생산 시설이 있던 헝가리 등이 대상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지만 확정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051910)도 지난해 10월 기업설명회를 통해 유럽 공장 구축계획을 공표했다. LG화학은 국내 오창 공장을 비롯해 미국 홀랜드 공장과 중국 남경 공장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제 4의 거점으로 유럽을 점찍었다.

로이터 등 외신은 최근 LG화학이 폴란드에 배터리 공장을 신설할 것이 유력하다고 보도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034220)의 액정표시장치(LCD) 공장이 들어선 폴란드 브로츠와프가 대상지라는 것이다. 로이터는 “완공까지는 1년 반 정도 소요될 것” 이라며 “연간 22만9000개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라고 전했다.

유럽 현지서 ‘협업’이 차별화 핵심 전략

삼성SDI와 LG화학은 지난해 나란히 중국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완공하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세계 최대 규모 전기차 시장인 중국 현지에서 배터리를 생산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었다. 두 회사는 시장 성장 속도에 맞춰 추가 투자를 단행하겠다는 계획까지 마련해뒀다.

LG화학 직원들이 오창 전기차 배터리 라인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을 살펴보고 있다. LG화학 제공.
하지만 많은 변수들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중국 정부가 한국 기업들이 주로 제조하는 삼원계 배터리에 대한 전기버스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 것이다. 우리 정부를 비롯한 국내외 업체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결론이 나지 않았다.

또한 BYD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속도도 무섭다. 기술력은 떨어지지만 중국 정부의 후원 아래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일본 시장조사업체인 B3의 추정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BYD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 15.1%로 3위에 올랐다.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파나소닉과 밀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파나소닉과 테슬라는 총 5조원 가량을 투입해 2017년까지 미국 네바다주에 연 50만대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기가 팩토리’를 짓고 있다. LG화학의 경우 GM과 협력하고 있지만 아직 제품 양산 단계는 아니다.

이에 따라 결국 국내 업체가 공략할 시장으로 유럽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삼성SDI는 유럽의 BMW, 폭스바겐, 포르쉐, 아우디, 피아트크라이슬러 등을 LG화학은 아우디, 다임러, 볼보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유럽 국가들의 친환경차 정책에 따라 전기차 확산속도가 빠른 점도 기대할 만하다. 지난해 3분기 기줌으로 유럽연합(EU) 가입국의 3분기 전기차(EV)의 신규 등록 대수는 2만 8360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2.2% 늘어났다.

유럽 현지에는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의 생산거점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거점을 만들고 제조사들과 협업을 하게 되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각 제조사와 제품 개발 초기부터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선진 자동차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우리 업체들이 현지화해 전략적으로 협업 하게 되면 후발주자들의 추격을 피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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