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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르면 다음 달부터 시행할 개편안엔 정부가 전기 승용차에 탑재한 배터리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 가치에 따라 보조금 액수를 다르게 책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배터리 무게 대비 성능·효율성을 좌우하는 셀 에너지 밀도에 따라 정부 보조금을 차등화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배터리 무게가 적고 에너지 출력이 클수록 보조금을 더 지급하는 구조다. 정부는 이를 수치화하기 위해 ‘배터리효율계수’ 방식을 도입한다.
아울러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가격 구간을 기존 대비 하향 조정하는 내용도 검토 중이다. 전기차 가격 기준을 기존(5700만원 미만) 대비 200만원 낮춘 5500만원으로 내리는 내용이 개편안에 담겼다.
전기차·배터리 업계는 국내 전기차·배터리 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중국산 전기 승용차를 겨냥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개편안은 현대차·기아 중심 국산 완성차 업계엔 유리한 반면,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에는 불리한 구조다. 국내 배터리 기업이 개발 중인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중국산 배터리와 전기차가 사용하는 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격 기준까지 더한다면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생산하는 국내외 완성차의 경우 보조금 지급 시 상대적으로 불리해질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전기 승용차 중 LFP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은 테슬라 모델 Y, 기아 레이 EV,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등이 있다.
환경부는 업계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내 보조금 개편안을 확정해 발표한다. 정부는 올해부터 전기차 첫 구매자와 청년층, 취약계층에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