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남동은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가 손잡고 만든 첫 번째 오디오 드라마다. 한 회당 10분가량씩 총 15편으로 구성되며 이날 낮 12시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 앱을 통해 전편을 만나볼 수 있다.
휴남동은 황보름 작가의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기반으로 평범한 동네에 문을 연 휴남동 서점 주인이 서점을 드나드는 다양한 손님들과 삶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서로 위안이 되어주는 따뜻한 공감의 이야기를 담았다.
서점 주인인 ‘영주’는 배우 오연서가, 서점 단골이자 스타작가인 ‘승우’는 배우 이수혁이 분한다. 이외 휴남동에는 주연배우를 포함해 총 19명의 출연진이 등장하며 이 중 8명은 AI 보이스가 연기했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통해 구현된 가수 윤도현이 카메오로 등장해 색다른 재미를 더하고, 휴남동 서점 손님 역으로 등장하는 7명의 목소리도 AI 보이스가 각각의 캐릭터에 맞춰 연기한다.
휴남동은 지난해 KT가 지니뮤직을 통해 밀리의서재를 인수한 이래 나온 첫 결과물이다.
앞서 KT와 지니뮤직, 밀리의서재는 지난해 10월 AI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밀리의서재가 보유한 다양한 전자책 IP를 활용해 KT가 가진 딥러닝 음성합성(P-TTS)와 E2E(End to End) 음성인식(음성을 즉시 딥러닝을 통해 문자화시키는 기술) 등 자체 보유한 AI 오디오 기술과 지니뮤직이 가진 AI 음악창작 기술을 활용한 2차 창작물을 만들고 이를 지니뮤직 플랫폼 등을 통해 유통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김정욱 지니뮤직 뉴비즈본부장은 “AI스피커, 무선이어폰, 커넥티드카 등 IT 기술의 진화로 고객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여러가지 일을 하며 오디오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이 구현됐다”며 “지니뮤직은 고객들의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 소비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AI 기반 오디오 콘텐츠 창작영역을 확대해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디오드라마 이외에도 KT가 그룹 미디어 역량을 결집한 사례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일에는 KT가 기획하고 ENA가 제작·방영을 맡은 도서 예능 프로그램 ‘수상한 책방 동서남Book’이 첫방송됐다. 도서 및 음원을 선정하고 노출하는 데에는 밀리의서재와 지니뮤직이 협업했다.
향후 지니뮤직은 원곡을 보유한 기획사들과 협업해 새로운 형식의 리메이크 음원을 만들고 드라마 OST, 예능 BGM, 경영프로그램 출전곡 제작, 메타버스 음악창작 등 다양한 진출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더 나아가 음악 이론을 전혀 몰라도 누구나 AI를 활용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커버곡을 만들고 추후 AI 저작권이 인정되면 AI로 만든 내 노래에 대한 음악 IP를 직접 소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밀리의서재 김태형 콘텐츠사업본부장은 “이번 휴남동 사례처럼 구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독서 콘텐츠를 발굴해 다양한 포맷으로 확장하는 시도를 이어나갈 계획”이라며, “지금까지 밀리의서재가 책 기반 2차 콘텐츠를 선보이며 독서 인구를 확장해온 만큼 앞으로도 KT 미디어 밸류체인 내 협업을 통해 독서 콘텐츠의 무한한 확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