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따르면 이날 자신을 ‘이번 논란의 중심에 있는 GS25 디자이너’라고 소개하는 A씨가 장문의 해명 글을 블라인드 내 내부 직원들만 볼 수 있는 공간에 올렸다. 블라인드는 직장인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회사 이메일 계정 등을 통해 인증해야 가입할 수 있다. 글쓴이는 GS리테일 소속이며 영문 k*****o를 닉네임으로 쓴다. GS25는 GS리테일의 편의점사업부에서 운영하는 편의점 브랜드다. GS리테일 측은 “본인이 맞는 걸로 안다”고 확인했다.
A씨는 “우선 이번 일로 불편을 겪는 고객들과 피해를 본 경영주(가맹점주), 현장에서 불철주야 노력하는 OFC(영업관리)들과 비슷한 직군으로 인해 오해를 받아 피해를 본 디자이너들에게 너무 죄송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현재 상황이 너무 커지고 있어 더는 되돌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거 같아 더 큰 피해가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진심에서 이 글을 올린다”면서 “더 일찍 제 진심을 전달하고 싶었으나 회사에서 이런저런 내부 사정과 개인신상 보호를 이유로 저를 드러내지 말라 했다. 독단적인 행동이 더 큰 피해를 가져올까 봐 나서지도 못하는 상황이었다”고 인제야 펜을 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이 이슈와 관련 회사 내부 절차에 따라 조직문화와 경영진단 등에서 성실히 조사를 받고 있다며 억측을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 1일 남성 누리꾼들이 GS25의 감성 캠핑 포스터에 남성 혐오 메시지를 담은 소시지, 집게손가락을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삽입했다는 주장을 제기하면서 급속도로 확산했다. 이들은 ‘감성 캠핑 필수 아이템’을 뜻하는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이란 영문 문구를 끝 글자들만 떼놓고 보면 ‘al-g-e-m’이라는 점도 문제 삼았다. 거꾸로 읽으면 메갈(megal)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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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씨는 손과 소시지 논란에 대해 “캠핑 이벤트는 육류가공품을 구매하면 캠핑용품을 주는 이벤트”라며 “디자인을 할 때 소시지를 당연히 생각했고 지난해 11월에 사용한 소시지 일러스트가 있어 동일하게 타이틀(국문 문구) 위에 얹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남성 누리꾼들은 이 소시지가 남성의 성기를 상징한다고 주장한다.
A씨는 “손의 경우 캠핑 이벤트나 각종 이벤트를 위해 다운받아 놓은 소스(시각 자료)나 이미지 중 손이 있는 이미지를 사용했다”면서 “손의 이미지가 메갈이나 페미를 뜻하는 표식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왜 뜨거운 소시지를 포크로 찍어 먹는 것이 아닌 손으로 잡아먹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짧은 시간에 다양한 이벤트 페이지를 디자인하다보니 다운받아 놓은 소스를 바로 가져왔을뿐이라며 어떤 의도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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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씨는 이전에 진행된 이벤트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선 자신과 자신이 속한 팀이 제작한 것이 아니라며 “건전한 사상을 가진 회사의 임직원들이 홍보를 위해 만들어진 이미지가 메갈이나 페미의 상징으로 (낙인)찍고 몰아가는 상황이 너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글쓴이는 끝으로 “아들이 있고 남편이 있는 평범한 워킹맘”이라며 “남성혐오와 아주 거리가 멀고 그 어떤 사상도 지지하지 않는다는 점을 밝히고 싶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혀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회사 차원에서 재발 방지를 위한 내용까지 추가로 준비하고 있으니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주면 감사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