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리콜 단행
23일(현지시간) 피아트 크라이슬러가 전 세계에서 110만대 이상의 차량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 미국 정부가 전자기어 변속기에 혼란의 여지가 있어 운전자가 차에서 내릴 때 기어를 ‘주차’(P)로 해놨다고 착각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 데에 따른 것이다. 피아트는 지금까지 41건의 사고가 이 문제와 연관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따라 리콜을 통해 운전자가 차에서 내리면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트랜스미션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22일에는 독일 당국이 다임러와 폭스바겐, 제너럴모터스(GM)에 총 63만대의 디젤차를 리콜하라고 지시했다. 독일 교통부는 이들 모델에서 낮은 온도에서 배기가스 조절장치가 꺼지도록 설계한 사실이 드러났으며, 53개 모델에서는 정상적인 기온에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며 배기가스 장치를 수리하라고 요구했다.
◇계속되는 배기가스 스캔들
같은 날 푸조와 시트로엥 등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PSA그룹은 프랑스 정부로부터 배출가스 조사와 관련해 압수수색을 당했다. 지난주 초 르노에 이어 두 번째 수색 대상이 된 것이다.
일본에서는 미쓰비시 자동차가 지난 20일 4종의 경차에 대해 연비를 실제보다 부풀려 왔다고 시인하면서 파문을 불렀다. 해당 차량은 총 62만5000대에 달하며 해외에서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 중이어서 더 확산할 여지도 있다.
◇전기차·자율주행차 거센 도전
리콜이나 배기가스 스캔들 해결로 인한 비용은 천문학적인 수준에 달할 전망이다. 여기에 자동차 연비나 배출가스에 대한 각국의 규제와 감시가 강화되면서 기존 자동차 업체의 비용 상승은 불가피하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2025년까지 중형차 기준으로 완성차의 연비개선비용은 1181~1658달러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차량 가격의 5~7% 수준이다.
이 가운데 테슬라의 보급형 전기차인 ‘모델3’는 공개 2주 만에 40만대에 가까운 사전계약이 이뤄져 기존 자동차 업계를 무섭게 위협하고 있다. 빨라야 내년 말 출시될 예정인데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미래 차로 꼽히는 자율주행차량에서도 기존 자동차업계는 뒤처지는 양상이다. 미국 경제주간지 포천은 23일 테슬라가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상용차를 내놓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애플도 자율주행차인 아이카(iCar)를 2019년, 구글은 구글카를 2020년 출시할 예정이어서 IT 업계의 추격도 거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