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CEO들이 요즘 열독하고 추천한 책은?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 "역사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조남성 삼성SDI 사장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부상"
육현표 에스원 사장 "현대의 기업 전쟁은 여전히 유효"
  • 등록 2016-04-24 오후 4:38:07

    수정 2016-04-24 오후 4:44:37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삼성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요즘 어떤 책을 열독했을까.

24일 삼성그룹 공식 블로그 ‘삼성이야기’는 4월23일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삼성의 CEO가 감명 깊게 읽고 추천하는 책을 소개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 시리즈 등 무선사업부를 책임지고 있는 고동진 사장은 역사서인 ‘한 권으로 읽는 세계사’(오귀한, 이강룡 저·페이퍼로드 펴냄)와 ‘한 권으로 읽는 한국사’(김양기, 강덕상 저·휴머니스트 펴냄)을 추천했다. 고 사장은 “한 나라의 역사만 살피지 말고, 넓게 보는 훈련을 해보라”면서 “세상 일의 인과 관계를 배울 수 있다”고 추천이유를 밝혔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
조남성 삼성SDI(006400) 사장은 ‘에너지 혁명 2030’(토니 세바 저·교보문고 펴냄)를 추천하면서 “전기차는 바퀴 달린 태블릿 컴퓨터”라고 언급했다. 또 ‘축적의 시간’(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저·지식노마드 펴냄)은 “축적된 경험지식으로 창조적 개념설계 역량을 쌓아야 한다”고 소개했다. ‘한계비용 제로 사회’(제러미 리프킨 저·민음사 펴냄)은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부상”을 추천사유로 꼽았다.

정유성 삼성SDS 사장
정유성 삼성SDS(018260) 사장은 ‘총균쇠’(제레드 다이아몬드 저·문학사상사 펴냄)이 “인류 역사와 문명이 무엇을 통해 발전해왔는지를 알려주는 우리 시대의 고전”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다른 추천서인 ‘매개하라’(임춘성 저·쌤앤파커스 펴냄)는 “지금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인 매개 전략을 명료하게 소개한 책”이라고 밝혔다. ‘흐르지 않는 세월 무심 선생과의 대화’(김태길 저·철학과현실사 펴냄)는 “풀리지 않는 근원적 문제들로 고민 많던 대학시절, 내 생각의 근간을 만들어준 철학이 녹아든 수필집”이라고 추천했다.

김신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
김신 삼성물산(028260) 상사부문 사장은 ‘테슬라 모터스’(찰스 모리스 저·을유문화사 펴냄)를 추천하면서 “21세기의 가장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 기업 중 하나인 테슬라가 기존의 산업계를 뒤흔들 기업으로 왜 테슬라가 거론되는지 알려주는 책”이라고 소개했다.

김 사장은 ‘세 종교 이야기’(홍익희 저·행성B잎새 펴냄)는 “수천 년 동안 지속된 세 종교의 대립과 반목의 역사를 통찰해 평화공존으로 가는 길을 사색케한다”고 추천했다. ‘생명’(송기원 저·로도스 펴냄)은 “생명이 빚어내는 갖가지 현상과 본질에 대해 생명과학자가 들려주는 놀라운 비밀들 속에서 그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한다”고 밝혔다.

박중흠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박중흠 삼성엔지니어링(028050) 사장은 ‘나르치스와 골드문트’(헤르만 헤세 저·민음사 펴냄)을 추천하면서 “참된 자아를 깨닫기 위해 세상으로 나간 골드문트처럼 나의 껍질을 깨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영의 모험’(존 브룩스 저·쌤앤파커스 펴냄), 슈퍼차이나(KBS 슈퍼차이나 제작팀 저·가나출판사 펴냄),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박영규 저·웅진닷컴 펴냄)을 추천했다.

육현표 에스원 사장
육현표 에스원 사장은 ‘오리지널스’(애덤 그랜트 저·한국경제신문사 펴냄)을 추천했다. 육 사장은 “세계적인 경영사상가인 저자가 세상을 바꾼 독창적인 리더들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분석한 책”이라며 “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변화 앞에서 두려움에 긴장하는 보통 사람이었다. 그때 어떠한 생각과 전략으로 현실을 이겨내고 자신의 독창성을 실현했는지를 제시해 준다”고 말했다.

육 사장은 ‘세상의 모든 전략은 전쟁에서 탄생했다’(임용한 저·교보문고 펴냄)가 “위기의 순간에 인간의 창의력은 가장 날카롭게 발휘된다”면서 “역사를 바꾼 전쟁 속에서 태어난 전술들은 현대의 기업 전쟁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 위기의 시대,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켜야 하는 리더들에게 권한다”고 소개했다.

안민수 삼성화재 사장
금융계열사 CEO 중에서는 안민수 삼성화재(000810) 사장이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강수진 저·인플루엔셜 펴냄)을 추천했다. 안 사장은 “‘까지고 부러지고 찢어진 내 두발, 30년 동안 아물지 않은 그 상처가 나를 키웠다’는 세계적인 발레리나 강수진씨에게서 성장과 성공에 필요한 기본자세를 배우게 된다”고 추천이유를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 좀 풀어볼까
  • 6년 만에 '짠해'
  • 흥민, 고생했어
  • 동전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