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코스맥스(192820)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아트랩(ART Lab)을 전격 인수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연구·개발(R&D)은 물론 생산 자동화 및 맞춤형 화장품 등 사업 전반에 걸쳐 AI 기술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 (이미지=코스맥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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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코스맥스는 AI 기반 뷰티테크 스타트업 아트랩 지분 100%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지난 2020년 아트랩에 처음 5억원을 투자하며 인연을 맺었고, 코스맥스의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 ‘3WAAU(쓰리와우)’ 개발에 아트랩이 참여하기도 했다.
아트랩은 지난 2019년 설립 이후 시각 AI 기반 피부 진단 및 맞춤형 화장품 솔루션을 개발해 온 업체다. 서울대병원 등과 협력해 피부 평가와 30종 이상의 피부 질환을 감별할 수 있는 AI를 개발했으며, 지난해 AI와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해 뷰티 상담 AI 챗봇 ‘스킨챗’을 개발했다.
코스맥스는 아트랩 인수를 통해 앞으로 연구와 생산 등 전분야에 걸쳐 AI와 로봇 기술을 이용한 혁신을 꾀하는 한편 신제품 연구·개발 속도를 대폭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트랩 인수와 함께 사내 AI 혁신 조직을 신설했는데, 아트랩 창업자인 엄태웅 대표가 이를 맡는다. 엄 대표는 AI 및 로봇 공학 전문가로 알려져있다.
코스맥스는 지속적인 고객사 주문 증가에 맞춰 로봇을 이용한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AI가 처방한 뒤 로봇이 생산하는 ‘최소주문수량(MOQ) 1개’ 시대 개막과 맞춤형 화장품 고도화를 비전으로 삼고 있다.
앞서 코스맥스는 지난 2021년 CAI(코스맥스 AI) 연구소를 개설하고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AI 적용을 확대해왔다. 최근에는 AI를 이용한 기초 화장품 사용감 측정 기술과 색조 화장품 스마트 조색 시스템 등을 선보인 바 있다.
그룹 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는 이병만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는 “최근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AI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코스맥스는 이번 아트랩 인수로 발생하는 시너지로 뷰티 테크를 새롭게 정의하고 ODM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스맥스는 아트랩 인수와 AI혁신 조직 출범을 기념해 오는 12월 11일 코스맥스 뷰티 AI 콘퍼런스(CBAC) 2024를 개최한다.